"볼수록 신기하네"... 고래의 '도넛 만들기'

"볼수록 신기하네"... 고래의 '도넛 만들기'

2014.06.30. 오전 11:5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볼수록 신기하네"... 고래의 '도넛 만들기'
AD
물속에서 도넛 모양의 소용돌이 고리를 만들어내는 고래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되었습니다.

물속을 유유히 헤엄 치던 고래가 입에서 공기를 뿜어내자 타원형의 선명한 흰 고리가 만들어집니다.

고래는 처음 만든 고리를 이용해 또 다른 고리를 만들기도 하고, 다른 고래에게 고리를 넘겨주기도 합니다.

또 입을 이용해 고리를 회전시키거나 수면 위로 끌어올려 원 모양의 소용돌이를 만들어냅니다.

이와 같은 고래의 ‘거품 고리’ 현상은 ‘볼텍스 링(vortex ring)’이라고 불리는 원반형의 소용돌이 현상입니다.

주로 화산 폭발이 일어나는 분화구에서 목격되는 이 현상은 물속을 헤엄치는 돌고래, 흰고래 등에 의해서도 종종 목격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볼텍스 링 현상은 담배 연기로 만들어내는 도넛 고리입니다. 입 모양과 혓바닥을 이용해 담배 연기로 타원형을 만드는 것입니다.

화산 분화구에서 연기가 분출될 때 역시 중앙에 소용돌이가 생기면서 가운데 기체가 빠르게 기화돼 도넛 모양의 고리가 나타납니다.

한편 돌고래들은 물속에서 숨구멍으로 공기를 내뿜고 동시에 머리를 움직이면서 도넛 고리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수심이 깊을수록 돌고래가 만들어낸 도넛 모양의 고리가 더 오래 유지된다고 합니다.

동영상 보기를 클릭하시면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