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두산-KIA, 정규리그 우승은 누가? 한화에게 물어봐!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7-09-25 13:23
앵커

프로야구에서 두산과 KIA의 정규리그 우승 싸움이 치열합니다.

KIA는 6경기, 두산은 4경기를 남긴 상황에서 두 팀의 승률은 똑같습니다.

스포츠부 이경재 기자와 함께 두 팀의 우승 셈법, 풀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두산이 어제 KIA와 공동 선두를 이룬 건데요.

줄곧 선두를 달리던 KIA는 막판에 위기를 맞게 됐네요?

기자

KIA는 지난 4월 12일에 공동 선두, 14일부터는 단독 1위로 올라섰고요.

6월 말에 NC에 나흘 정도 선두를 나눠 갖긴 했지만, 큰 위기 없이 계속 1위를 달려왔습니다.

그런데 후반기 5위로 출발한 두산이 무섭게 추격을 시작했고, 어제 경기에서 두산이 kt에 승리하고, KIA는 한화에 패하면서 두 팀의 승률이 0.599로 똑같아졌습니다.

전반기가 끝났을 때 두 팀의 승차가 13게임이었는데, 이게 다시 0이 된 겁니다.

앵커

그렇다면, 두 팀이 다시 같은 출발선에 선 셈인데 유리하다고 볼 수 있는 팀이 있습니까?

기자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이죠.

일단 두 팀의 경기력과 상대 팀에 대한 변수를 빼고 말씀드리면 두산이 조금 유리한 게 사실입니다.

이유는 두 가지인데요.

남은 경기가 KIA는 6게임, 두산은 4게임입니다.

두 팀이 똑같이 5할 승률을 한다고 가정하면 승차는 같지만, 무승부가 2개 더 많은 두산이 승률에서 미세한 차이로 앞서게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두산이 네 경기를 모두 승리하면 KIA도 6경기를 모두 이겨야 1위가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자력 우승의 가능성은 여전히 KIA만 갖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KIA가 마지막 3연전을 포함해서 조금 빡빡한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데, 두산은 하루 걸러 하루씩 경기를 치르는 일정입니다.

에이스급 투수가 자주 나올 수 있고, 매 경기 불펜을 쏟아부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현재의 경기력이나 상대 팀 변수를 고려하면 어느 팀의 우승 가능성이 높은가요?

기자

곤란한 질문입니다만, 현재의 경기력이나 팀 분위기는 두산이 유리한 게 사실입니다.

후반기 7할이 넘는 승률을 올리고 있고, 최근 6연승을 달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김강률이 새로운 마무리로 리그 최강의 경기력 보여주고 있고요.

여기에 포스트시즌을 대비해서 선발 함덕주를 불펜으로 돌렸는데, 이게 현재까지는 신의 한 수로 보입니다.

두 경기 3.2이닝 동안 무실점, 안타는 단 1개를 허용했습니다.

앵커

KIA의 경기력은 어떻습니까?

기자

KIA가 최근 부진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불펜과 중심타선인데요.

시즌 내내 불펜이 걱정이었고, 김세현을 시즌 중에 넥센에서 데려와서 마무리를 맡겼는데, 썩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이번 달에도 10경기에 나와서 2패, 3세이브고, 패가 없었던 경기에서도 세 번은 실점을 기록했습니다.

9월 평균자책점은 4.91입니다.

타선에선 최형우의 부진이 KIA로선 답답한데, 이번 달에 0.232에 홈런 1개에 불과합니다.

KIA가 잘 풀릴 때는 최형우가 터지면서 앞뒤 타선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데, 오히려 최형우 쪽에서 맥이 끊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선은 언제 다시 살아날지 모르는 거고, 팀 타율도 여전히 3할을 넘습니다.

또 시즌 내내 보여준 저력도 KIA의 무시 못 할 힘입니다.

앵커

상대 팀과의 대진은 어디가 유리한가요?

기자

두산은 kt, LG, 한화, SK와 경기를 남겨놓았고, KIA는 LG와 1경기, 한화와 2경기, kt와 3경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사실 kt가 변수가 될 거란 전망이 많았는데, 최근 kt가 KIA나 두산에게 계속 패하고 있고요.

오히려 한화가 어제도 KIA를 이겼는데, 최근 성적이 좋습니다.

남은 일정상 상대 팀 변수는 한화가 쥐고 있다고 개인적으로 예상합니다.

앵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