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대한 여정' 정세현에게 듣는 격동의 한반도

'담대한 여정' 정세현에게 듣는 격동의 한반도

2018.09.02. 오전 00:3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한반도 문제 전문가 정세현 전 장관이 현장에서의 경험을 정리한 책을 출간했습니다.

새로 나온 책, 박석원 앵커가 소개합니다.

[기자]

■ '담대한 여정' 정세현 황방열 / 메디치

국내 최고의 북한 전문가로 꼽히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말하는 북한 경험담과 한반도의 미래입니다.

저자는 최근 비핵화와 북미수교를 맞바꾸는 과정에서 온갖 잡음이 일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하면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또, 주변국과의 관계의 판은 어떻게 재정비해야 할지 등을 풍부한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YS 시절 북한 붕괴를 대비해 청와대에서 운영했던 TF와 노무현 대통령의 대북관, 북미 공동성명에 CVID가 담기지 않은 이유 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 '위험한 미래' 김영익 / 한스미디어

2라운드에 접어든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경제에도 위험 요소인데요.

김영익 서강대 교수는 미중 무역전쟁 발발에 이어 새로운 환율 전쟁이 시작될 것이며, 달러 가치와 글로벌 주가의 하락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책은 2020년 상반기까지는 세계 경제 침체로 자산 가격이 급락할 가능성이 크다며 가능한 부채를 줄이는 등 위기에 대비하라고 조언합니다.

■ '실리콘밸리를 그리다' 김혜진 등 / 스마트북스

혁신의 산실인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일궈내는 기업 혁신의 실상과 장단점, 일하는 문화와 방식을 소개한 책입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디렉터 등으로 일하는 저자들이 실리콘밸리는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그곳의 혁신과 창의성의 근원은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 '나를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 테리 앱터 / 다산북스

30년간 인간관계를 연구해온 케임브리지대 심리학 교수가 칭찬과 비난이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책은 여러 인터뷰와 상담 사례 등 일반인들이 흔히 겪는 문제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어 독자들에게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저자는 어떤 칭찬은 비난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도 있다며 비난과도 같은 권위적인 칭찬을 경계하라는 메시지도 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로 나온 책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