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세계 최고의 복지국가 스웨덴 관찰기

[신간] 세계 최고의 복지국가 스웨덴 관찰기

2018.01.28. 오전 01:3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1년에 의료비 20만 원, 약값 30만 원 이상을 지불하지 않고도 어떤 병이든 치료받을 수 있다는 복지국가 스웨덴에서의 삶을 소개한 책이 나왔습니다.

새로 나온 책, 박석원 앵커가 소개합니다.

[기자]

■ 스웨덴 일기 / 나승위 / 파피에

세계 최고의 복지국가 스웨덴에서 9년째 살아가는 한국인의 스웨덴 관찰기입니다.

책은 운전면허 시험장과 병원 응급실, 초등학교 교실 등을 통해 교통안전 시스템과 무상의료, 무상교육처럼 100년의 복지국가 스웨덴을 지탱하는 사회적 인프라의 힘을 보여줍니다.

저자는 개인의 자립과 독립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 탓에 지독한 외로움도 존재함을 인정하지만 우리가 지향해야 할 복지국가의 실체를 입체적으로 그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 5퍼센트 법칙 / 조태룡 / 페이퍼로드

프로야구 넥센 히어로즈 단장을 거쳐 프로축구 강원 FC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조태룡 대표가 몸으로 체득한 '스포츠 경영' 이야기를 문답 형식으로 정리한 책입니다.

명문대 공대 출신이 보험 세일즈맨과 스포츠구단 경영인으로 거듭 변신하면서 배운 건 2,000명의 고객을 만나 1,900번 거절당해도 100명의 고객과 스폰서를 유치할 수 있다는 '5퍼센트의 법칙'에 대한 자신감입니다.

평생의 면도 시간 37일을 아끼기 위해 제모시술을 받고, 죽을 듯 일하다 임파선암에 걸리기도 했던 저자는 실패를 두려워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젊은이에게만 '5%의 기적'이 찾아온다고 조언합니다.

■ 그림 속 여성 이야기 / 김복래 / J&JJ

고대에서 근대 르네상스까지 각 시대를 풍미했던 신화와 역사 속 여성들의 생애를 그림으로 풀어쓴 책입니다.

올림포스 여신 헤라부터 클레오파트라와 잔 다르크, 잉글랜드 왕비 이사벨라까지, 예술가들이 너도나도 그림 소재로 삼았던 동서고금의 문화 아이콘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 새로운 시대의 권력, 마이크로 파워 / 천훙안 / 미래의창

민주화 시대 평등을 넘어 '아래로부터의 권력'이 실현되는 이른바 '마이크로 시대'가 필요로 하는 기업경영과 조직관리를 조언한 책입니다.

경영학 교수로 이른바 '직원 파워 이론'을 창시한 저자는 과거의 리더십이 권력을 소유한 자의 '지배'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마이크로 시대의 리더십은 직원의 역량에 주목하고, 그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책은 직원의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혁신에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마이크로 시대의 경영 원칙을 설명합니다.

지금까지 새로 나온 책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