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화려한 대한민국'의 '빈곤한 풍경'

[신간] '화려한 대한민국'의 '빈곤한 풍경'

2017.10.01. 오전 01:3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원칙 없이 편법이 난무하고, 끼리끼리의 결속력은 지나치게 끈끈한 피상적인 슈퍼 네트워크 사회, 대한민국을 고발한 책이 출간됐습니다.

새로 나온 책, 박석원 앵커가 소개합니다.

[기자]

■ '슈퍼피셜 코리아' 신기욱 / 문학동네

동아시아 전문가 신기욱 스탠퍼드대 교수가 역동성으로 포장돼 피상적인 인맥, 피상적인 제도, 피상적인 과시로 질주하는 대한민국의 실체를 들여다본 책입니다.

저자는 어려서는 좋은 대학에 가려고, 어른이 되어서는 슈퍼 네트워크에 편입되려고 끝없이 발버둥 쳐야 하는 분위기가 한국 사회를 불안으로 몰고 간다며 대한민국은 공포와 불안을 에너지 삼아 굴러가는 사회일지도 모른다고 꼬집고 있습니다.

책은 그러면서 한국사회가 다양한 것을 포용할 줄 아는 유연성을 획득하지 못한다면 해외 인재 유치는커녕 한국에 있던 인재마저 한국을 떠날지 모른다고 충고합니다.

■ '한국사탐' YTN science / 어문각

YTN 사이언스가 개국 10주년을 맞아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역사·과학 프로그램, '한국사探(탐)'을 발간했습니다.

'한국사探(탐) -한민족의 위대한 발명'에는 훈민정음과 김장김치, 온돌 등 삼국시대부터 현대까지, 우리 선조들이 탄생시킨 다양한 발명품과 그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YTN 사이언스의 '한국사探(탐)'은 유·무형의 유산에 담긴 미스터리를 추적하는 역사·과학 다큐멘터리입니다.

■ '글쓰기로 나를 찾다' 숭례문학당 / 북바이북

독서공동체 '숭례문학당'에서 글쓰기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아이들과 남편 뒷바라지로 '경력단절녀'가 되었던 주부가 뒤늦게 독서토론 사랑에 빠진 이야기, 회사를 그만두고 글쓰기 강사가 된 사연, 취업 경쟁에 뛰어드는 대신 글 쓰는 삶을 택한 청년 등 24명의 다양한 삶이 감동적으로 펼쳐집니다.

■ '조조 리더십 혁명' 신동준 / 리더북스

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자랑하는 신동준 박사가 중국 삼국시대 조조의 난세 리더십을 통해 우리가 맞닥뜨리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해답을 제시합니다.

기존의 가치와 관행에 얽매이지 않는 창조적인 발상, 능력 위주의 인재 등용과 적재적소 배치, 파격적인 포상과 일벌백계의 신상필벌 등 당시로선 혁명적이었던 조조의 리더십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저자는 고전의 정확한 독해로 지금까지 우리가 잘못 알고 있었던 조조와 그의 리더십에 대해서도 바로 잡아줍니다.

지금까지 새로 나온 책이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