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컷뉴스] '슈퍼마리오에서 애니팡까지' 게임의 연대기

[한컷뉴스] '슈퍼마리오에서 애니팡까지' 게임의 연대기

2015.10.03. 오전 11:2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한컷뉴스] '슈퍼마리오에서 애니팡까지' 게임의 연대기
AD
우리는 90년대 초중반, 오락실 게임의 광풍이 지나간 후 본격적으로 컴퓨터 게임에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21세기 들어 일상생활에서도 게임이 가능한 '휴대용 게임기'가 보급됐고, 전 국민의 7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모바일 게임'이 대세가 됐습니다.

포터블 게임 :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 게임 생활화의 시작

가정용 콘솔 게임기는 게임기와 컨트롤러로 구성된 것을 말하지만, '포터블 게임기'는 배터리, 액정을 보유하고 있는 게임기로 언제 어디서나 들고 다닐 수 있는 것입니다. PSP와 닌텐도가 대표적인 포터블 게임기입니다.
과거에는 한 포터블 게임기에 한 가지 게임밖에 할 수 없었지만, 다양한 소형 팩이 개발되고 고화질의 액정과 휴대하기 편리한 무게로 변신해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패키지 게임 : 불법다운로드는 배신이다, 정품 게임의 시대

패키지 게임은 매뉴얼과 CD 또는 플로피디스크나 롬 카트리지 DVD/BD, 게임 카드 등의 묶음으로 된 패키지 형태의 게임 박스(패키지)을 판매하는 형태를 말하며, PC게임과는 다른 류에 속합니다.

1996년 12월 블리자드는 현재 블리자드를 세계 최고의 온라인게임 개발사로 만들어준 액션 RPG <디아블로>를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00만 장 이상 판매되면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한 디아블로 시리즈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까지 받아들여졌습니다.

디아블로 이후 게임 '스토리'의 중요성이 커지며 패러다임 전체를 뒤흔들었습니다. 그 후, 최고의 베스트셀러 게임인 스타크래프트가 등장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인류와 외계종족의 전쟁이라는 내용과 최적화, 작품성을 기반으로 '피시방' 전국 확산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이후 처음으로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불법다운로드 게임의 수는 정식으로 판매된 게임의 '50배 이상' 으로 추산됩니다. 새로운 패키지 게임은 이제 찾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게임 : 게임 역사의 지각변동, ‘무료, 단순, 경쟁’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상위 매출 10개사 가운데 6개가 국내 회사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 게임 산업은 PC에서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강세입니다. 모바일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기존 게임과는 달리 '무료', '단순', '경쟁'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게임은 플랫폼에 쿼드코어 CPU와 3D 그래픽 가속 기능, 2GB 램에 풀HD 화면까지 갖춰졌을 뿐만 아니라 접근이 쉽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지인을 초대하고 경쟁하는 '소셜경쟁' 옵션을 추가함으로써 그 영향력이 더 강력해졌습니다.

게임은 과거의 전자오락과는 다른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불건전한 취미가 아닌 시장과 경제, 한 시대의 문화를 이끄는 대세입니다. 미래에는 또 어떤 형태의 게임이 나타날까요?

데이터분석/시각화:
뉴스젤리[help@newsjel.ly]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