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손가락 까딱하면 데이터 '완전 삭제'...개인 정보 지키는 신기술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9-03 05:44
앵커

휴대폰이나 노트북에 저장했던 정보들은 삭제하더라도 다시 복구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십니까?

이런 정보들은 범죄 등에 악용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국내 연구진이 데이터를 손쉽게 '완전 삭제'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최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전자기기에서 정보가 저장되는 장소인 플래시 메모리, 한번 입력된 데이터는 삭제하더라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다시 복구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선 의미 없는 데이터를 덮어씌워야 합니다.

[최양규 /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 보안성을 강화하려면 8번 이상 덮어쓰게 되는데요.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립니다. 예를 들면 8GB를 덮어쓰는데 대략 30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8번 이상 (덮어쓴다고) 한다면 네 시간 이상.]

이 때문에 빠르게 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메모리를 물리적으로 깨부수거나 불에 태우는 방법 또는 강한 산에 넣어 처리해 왔습니다.

하지만 힘도 들고 안전하지 않은 데다 메모리를 다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플래시 메모리 속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는 수준으로 손쉽게 삭제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스위치에 손을 대니 메모리의 정보를 나타내는 그래프가 순간적으로 변합니다.

데이터를 순식간에 삭제한 주인공은 바로 손가락이 일으킨 정전기입니다.

[진익경 / KAIST 전기전자공학부 : 디지털 장치는 (데이터를) 0과1로 저장하는데요, 저희가 정전기로 신호를 주면 순간적으로 저장돼있는 숫자가 전부 1로 바뀌게 돼서 원래 데이터가 뭐였는지 기억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 방법을 쓰면 수십 기가바이트를 지우는 데 1초도 채 걸리지 않을 뿐 아니라 정전기를 쓰기 때문에 비용 부담도 크게 줄어듭니다.

또 데이터를 지우기 위한 신호를 원격으로 보낼 수 있어 휴대폰을 잃어버려도 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IT 기술 발전과 함께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정보 보안 문제.

정보를 지켜주는 다양한 신기술이 방패가 돼 줄 전망입니다.

YTN사이언스 최소라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