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매번 다른 엘니뇨...원인 찾았다!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7-26 02:23
앵커

전 세계적으로 기상 이변을 일으키는 엘니뇨는 매번 발생 시기나 강도가 달라 예측이나 대응에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한국을 포함한 국제공동연구진이 엘니뇨의 종류가 두 개이며, 이것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매번 다른 엘니뇨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확인했습니다.

양훼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적도 중심에서 뜨거워진 바닷물이 태평양 동쪽으로 모여드는 엘니뇨.

가뭄, 홍수와 같은 많은 기상 이변을 일으키지만, 발생 주기나 강도 등이 매번 달라져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11개국 국제 공동연구진이 엘니뇨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수학 이론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엘니뇨는 우선 동태평양 엘니뇨와 중태평양 엘니뇨로 나뉩니다.

동태평양 엘니뇨는 적도 부근에서 뜨거워진 바닷물이 위아래로 움직일 때 주로 발생하고, 중태평양 엘니뇨는 바닷물이 양옆으로 이동할 때 만들어집니다.

두 엘니뇨는 진자운동처럼 일정 주기를 갖고 있는데, 동태평양 엘니뇨는 3~7년 주기로, 중태평양 엘니뇨는 2~3년 주기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이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린 1997년 슈퍼엘니뇨와 산불이 잇따랐던 2015년 슈퍼엘니뇨를 분석해봤습니다.

그 결과 2015년에는 동태평양 엘니뇨가 95% 가까이 영향을 미쳤지만, 1997년의 슈퍼엘니뇨는 중태평양 엘니뇨가 40%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독립적인 두 종류의 엘니뇨가 상호작용을 통해 매번 다른 특징을 지닌 엘니뇨를 만드는 겁니다.

[악셀 팀머만 / IBS 기후물리연구단장 : 엘니뇨는 복잡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지만, 연구를 통해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엘니뇨는 동태평양 엘니뇨와 중태평양 엘니뇨의 진자운동에 규칙성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연구진은 이 수학 이론을 이용하면 기후예측 시스템의 정확도를 크게 높여 엘니뇨 예측에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적도 부근 태평양 수온이 낮아지는 '라니냐'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수학 이론도 연구할 예정입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실렸습니다.

YTN science 양훼영[hwe@ytn.co.kr]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