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채소를 싫어하는 진짜 이유

아이들이 채소를 싫어하는 진짜 이유

2016.11.01. 오후 3:5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아이들이 채소를 싫어하는 진짜 이유
AD

편식을 하는 아이들을 달래는 것은 부모와 아이 모두를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아이들은 특히 '채소' 먹기를 아예 거부해 부모님의 애가 타도록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대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들은 미각이 성인보다 더 예민하므로 채소의 쓴맛을 더 명확하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반면 햄버거, 피자 등은 달콤하거나 짜거나 기름진 단순한 맛으로 아이들을 유혹해 사로잡게 됩니다. 아이들이 매운맛이나 신김치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것도 어린 시절에 미각이 특히 예민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아이들은 '몸에 좋은 음식'이나 '살이 찌지 않는 음식' 같은 문제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단순히 자신의 입맛에 맞는 본능적인 음식만 찾을 시기이기 때문에 굳이 채소를 찾아 먹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릴 적 식습관은 건강뿐 아니라 아이의 나머지 인생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는 반드시 아이가 골고루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양육자는 자신이 먼저 채소를 즐겨 먹는 모습을 보여주고, 옥수수, 감자 등 달콤한 채소로 시작해 아이들이 채소도 맛이 있다는 사실을 알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채소에 맛있는 소스를 첨가하거나, 채소 요리로 귀여운 캐릭터 등을 만들어 아이의 호기심을 돋우는 방법도 좋습니다.

아이가 요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거나 채소를 잘 먹는 친구를 초대해 함께 식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아이가 채소 먹기를 거부해도 절대 화를 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은 어린 시절 내내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가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도와야 할 것입니다.

YTN PLUS 정윤주 모바일 PD
(younju@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