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美 반응 주목...'세컨더리 보이콧' 가능성은?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8-10 22:00
앵커

미국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세컨더리 보이콧, 그리니까 독자 제재에 나설지 관심인데요.

국제부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종욱 기자!

미국의 반응이 나왔나요?

기자

미국의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하루 전 국무부 대변인의 언급이 있었습니다.

미국은 그동안 석탄 반입 문제에 대해 한국과 긴밀히 협력했고, 한국을 신뢰한다는 내용입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헤더 나워트 / 美 국무부 대변인(어제) : 미국은 (북한산 석탄 반입 문제를) 조사하겠다는 한국 정부를 신뢰합니다. 미국은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미국의 오랜 동맹이자 파트너이고 미국은 한국과 탄탄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세컨더리 보이콧 여부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의 조사 결과 발표를 지켜보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앵커

말씀하신 세컨더리 보이콧 여부가 관심인데요.

일단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고요?

기자

세컨더리 보이콧이란 북한과 거래한 나라의 기업이나 금융기관을 미국이 독자 제재하는 걸 뜻합니다.

미국 주도의 국제 금융망에서 퇴출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세컨더리 보이콧을 실행할 때는 개별 사건만 보는 게 아니라 그 나라의 전반적인 상황을 살핍니다.

국가 차원에서 사건을 방치했는지, 아니면 적극적으로 조사한 뒤 적절한 조치를 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본다는 얘기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북한산 석탄 반입 문제를 조사하면서 미국과 협력했고, 제재 위반에 연루된 선박에 입항 제한 등의 조치도 하겠다고 밝힌 만큼 세컨더리 보이콧 대상이 될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 의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 기업이라도 세컨더리 보이콧 대상에 올려야 한다고 말했던 만큼 추가 제재와 재발 방지책 등을 놓고 논란이 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