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논란 많은 조치"..."12일 최종 의견 발표"

러시아 "논란 많은 조치"..."12일 최종 의견 발표"

2017.12.06. 오후 1:4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도핑 스캔들을 일으킨 러시아 선수단의 평창 올림픽 출전을 금지한 데 대해 러시아는 반발했습니다.

IOC가 개인 자격 출전은 허용한다는 퇴로를 열어준 것과 관련해선 오는 12일 최종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승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러시아 선수단의 평창 올림픽 출전을 금지하자 러시아는 '논란이 많은 조치'라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러시아 올림픽위원회 알렉산드르 쥬코프 위원장은 IOC 집행이사회 연설에서 IOC의 조치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쥬코프 위원장은 자격 문제가 없는 선수는 개인 자격으로 경기에 참가할 수 있게 된 것은 긍정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렉산드르 쥬코프 / 러시아 올림픽위원회 위원장 : 이번 결정은 처음부터 논란이 많았지만, 검사에 문제가 없는 선수는 '러시안 출신 올림픽 선수'라는 타이틀로 출전할 수 있게 된 점은 긍정적입니다.]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이번 조치로 올림픽 역사상 슬픈 시기가 끝나길 바라며, 징계 대상 외 러시아 선수들은 평창 올림픽을 보이콧 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토마스 바흐 위원장 : 이번 조치가 올림픽 역사상 슬픈 시기를 끝내길 바랍니다, 보이콧이 의미 있었던 적이 없으며, 또 정상적인 러시아 선수들은 동계올림픽에 참가할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러시아 스포츠팬들은 IOC의 결정에 대해 스포츠 정신에 어긋난다며 비난했습니다.

[안드레이 / 러시아 스포츠팬 : 스포츠 정신과는 무관한 정치적 결정일 뿐입니다. 선수들의 삶을 송두리째 무너뜨릴 완전히 비인도적인 처사입니다.]

러시아 일부 종목 단체는 IOC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개인 자격 올림픽 참가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알렉산드르 주브코프 러시아 봅슬레이연맹 회장은 이번 결정을 어느 정도 예상했다며 올림픽 참가를 원하는 선수를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 올림픽 당국은 개인 자격 출전 허용 여부에 대해 오는 12일 최종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YTN 조승희[josh@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