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안보리 제재 발효 전 대북교역 제한"

"중국, 안보리 제재 발효 전 대북교역 제한"

2016.07.01. 오후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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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 3월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가 채택되기 전부터 중국이 북한과의 교역을 제한했다는 전문기관의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올 초 북한의 핵실험 이후 중국 측이 독자적으로 대북교역 감소를 위한 조치를 취한 것인지 관심이 쏠립니다.

서봉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 4차 핵실험 이전인 지난해 초와 핵실험 이후의 북-중의 상업적 교통량 규모를 비교한 위성사진입니다.

중국 단둥과 연결되는 북한 신의주 세관 구역에는 작년 1월만 해도 100대가 넘는 트럭이 있었지만, 올 1월 핵실험 뒤에는 불과 5대로 줄었습니다.

핵실험 이전 트럭 30여 대가 자리 잡았던 단둥 세관 역시 올 2월에는 6대로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신의주 철도역에는 기관차로 추정되는 물체가 포착됐지만, 이 역시 올해 핵실험 뒤에는 사라졌습니다.

북-중 교역의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접경지에서 차량과 철도를 이용한 상업교통량이 핵실험 이후 두드러지게 감소한 것입니다.

미국의 정책연구기관 전략문제연구소, CSIS는 이번 위성사진 비교를 통해 지난 3월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결의 2270호가 채택되기 전에 중국 측이 이미 독자적인 대북교역 감소를 위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결과는 지난 1분기 북-중 교역, 특히 중국의 북한에 수출이 이전보다 늘어났다는 일부 분석과는 맞지 않는 면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한권 / 외교안보원 교수 :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중국의 강한 반대의 메시지를 분석한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북중 무역이 전통적으로 매년 2월에는 거래량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던 점을 감안하면 중국의 진정한 의도를 파악하기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CSIS는 또 미국 전문가와 관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북한 국내 정세 안정화가 핵무기보다 더 중요한 문제로 지목됐다고 전했습니다.

YTN 서봉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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