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참치 아예 먹지 마라"...안전한 생선은?

"임신부, 참치 아예 먹지 마라"...안전한 생선은?

2014.08.22. 오후 4:1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어패류에 들어있는 수은은 태아의 뇌와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임신부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중금속입니다.

미국의 권위있는 소비자 단체가 발행하는 월간지가 임신부들에게 아예 참치를 먹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신호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지난 6월 임신부들이 안전하게 생선을 먹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수은 함량이 적다면서 새우나 연어, 참치 통조림 등을 권했고 매주 230~340g을 나눠 먹으라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의 소비자연맹이 발간하는 최대 소비자 용품 월간지, '컨슈머 리포트'가 강하게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특히 참치 통조림을 문제 삼았습니다.

FDA 자료를 분석했더니 참치 통조림 20%는 수은이 평균치의 배나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에 수은이 많은지 모르기 때문에 임신부라면 참치 통조림을 피하라고 권했습니다.

또 황다랑어나 눈다랑어 등 생참치는 수은이 특별히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참치 초밥도 피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수은이 많이 든 어패류는 태아의 뇌와 신경 계통에 나쁜 영향이 생길 수 있다고 보고돼 있습니다.

[인터뷰:마이클 모리세이, 전 오리건 주립대학 교수]
"수은 함유량에 따라 임신부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한 여성들이 피해야 할 어류에 대해 권장안을 내놓았습니다."

갈치와 상어, 삼치, 돔 처럼 작은 물고기를 잡아 먹는 어류에 수은이 많이 포함돼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부가 수은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어패류는 새우와 가리비, 정어리, 연어, 굴, 오징어 등입니다.

하지만 컨슈머리포트는 저수은 생선도 일주일에 680그램 이상 먹으면 수은 과다 섭취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YTN 신호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