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참치 먹지 않는 것이 상책"

"임신부, 참치 먹지 않는 것이 상책"

2014.08.22. 오전 11:5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어패류에 들어있는 수은은 임신부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중금속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래서 임신 기간 중에는 어패류를 기피하는 여성들도 많은데요.

미국의 권위있는 소비자 단체가 발행하는 월간지가 임신부들에게 아예 참치를 먹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참치가 왜 위험하고 그렇다면 어떤 생선 먹을 수 있는지, 국제부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신호 기자!

미국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컨슈머 리포트가 임신부들에게 참치를 먹지 말라고 권고했다고요?

[기자]

컨슈머 리포트는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소비자연맹이 발간하는 미국의 최대 소비자 용품 전문 월간지인데요.

이 잡지는 임신부들은 모든 종류의 참치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 FDA 자료를 토대로 분석했는데 참치 통조림 20%에서 수은이 기준치의 배 이상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에 수은이 많이 들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임신부라면 참치 통조림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겁니다.

또 초밥을 만들 때 많이 쓰이는 황다랑어나 눈다랑어 등 생참치는 수은이 특히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어린이나 가임여성은 참치 초밥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앵커]

참치에 수은이 얼마나 많이 들었길래 아예 먹지 말라고 하는 거지요?

[기자]

바다 식물이나 작은 어류에 들어 있는 수은은 차례로 포식자들에게 축적됩니다.

참치는 바다 생물 가운데 몸집이 큰 상위 포식자라서 수은 농도도 높습니다.

참치는 같은 양의 연어보다 수은 함유량이 15배나 높습니다.

참치처럼 수은이 많이 든 어류는 주로 큰 물고기들입니다.

대표적으로 갈치와 상어가 있습니다.

삼치나 돔도 수은을 많이 갖고 있는 어류라서 임신부들이 먹지 말아야 할 생선에 들어갑니다.

전문가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마이클 모리세이, 박사]
"수은 함유량에 따라 임신부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FDA가 임신한 여성들이 피해야 할 어류에 대해 권장안을 내놓았는데 여기에는 황새치와 옥돔, 삼치, 참치 등이 포함됩니다."

[앵커]

수은 함유량이 높은 그런 어류들을 먹으면 어떤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까?

[기자]

어류에 함유된 중금속 수은은 인체에 95%가 흡수됩니다.

임신부가 수은을 섭취하면 몇 시간 안에 태아한테 수은이 도착하는데 컨슈머 리포트는 중대한 시기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수은을 과다 섭취하면 태아의 뇌와 신경 계통에 나쁜 영향이 생길 수 있다고 보고돼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고 임신 기간에 모든 어패류를 먹지 않기는 힘들텐데, 비교적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어패류는 없나요?

[기자]

컨슈머 리포트는 새우와 가리비, 정어리, 연어를 수은이 가장 적은 어패류로 소개했습니다.

또 굴과 오징어도 임신부가 많이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저수은 생선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이 컨슈머 리포트 설명인데요.

임신부나 모유 수유 여성은 물론이고 어떠한 경우에도 일주일에 680그램 이상 생선을 섭취하는 사람은 수은 과다 섭취 가능성이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