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독도 문제 국무장관에 검토 지시"

"부시, 독도 문제 국무장관에 검토 지시"

2008.07.31. 오전 00:0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우리 정부가 독도 영유권 표기에 대한 원상회복을 요청한 데 대해 부시 미국 대통령이 국무장관에게 검토를 지시했습니다.

워싱턴 연결합니다. 박성호 특파원!

우리 정부가 독도 명칭 원상회복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시 미국 대통령이 이에 관한 언급을 했다는데요?

[리포트]

부시 대통령은 독도 문제와 관련해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에게 검토를 지시했다고 주미 대사관이 밝혔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방한을 앞두고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FTA 연내 비준을 위한 대책회의에 참석한 뒤 이태식 주미 대사와 별도로 만났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 대사가 독도 문제가 화급하다면서 대책을 요청하자 독도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말한 뒤 국무부 측과 협의해 보라는 언급을 했다고 이 대사가 밝혔습니다.

이 대사는 부시 대통령이 라이스 국무장관에게 이 문제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질문]

부시 대통령이 국무부에 지시를 내렸는데, 실무선에서는 어떤 움직임이 있습니까?

[답변]

독도 영유권 표기가 변경된 것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원상회복을 위한 적절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미 한국대사관은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 등 미국 측 관계자들이 이태식 주미 대사와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힐 차관보 등은 이 대사가 독도 표기 변경 조치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는 설명을 들은 뒤 미국 정부는 한국 입장에 대해 이해을 표시했으며 적절한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대사관은 밝혔습니다.

한편 이태식 주미 대사는 우리시각으로 오늘 새벽 2시반 워싱턴 특파원들과 만나 부시 대통령과 면담 내용 등에 대해 기자회견을 할 예정입니다.

워싱턴에서 YTN 박성호[shpark@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