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렌즈주스 다이어트·독소 제거 효능 없다

클렌즈주스 다이어트·독소 제거 효능 없다

2018.10.02. 오후 10:2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몸의 독소를 빼주는 해독 성분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는 이른바 클렌즈 주스를 인터넷이나 홈쇼핑에서 많이 접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과일이나 채소 주스와 크게 다르지 않고 의학적으로도 다이어트와 독소 제거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승윤 기자입니다.

[기자]
살을 빼주고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해준다는 해독 주스로 알려진 클렌즈 주스.

입소문을 타고 시장 규모는 연간 600억 원에 육박할 만큼 커졌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인기를 끄는 클렌즈 주스의 성분을 분석해 봤습니다.

그 결과 일반 과일이나 채소 주스와 영양성분에서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더욱이 전문 의약품에만 있는 독소 제거 기능이나 건강기능식품에 있는 다이어트 기능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용주 /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이버조사단 기술서기관 : 일반 식품에 독소를 제거한다는 표현은 허위, 과장 광고에 속하며 다이어트 등의 표시를 하고자 하는 경우는 건강기능식품 중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식약처는 허위 과장 광고를 한 판매 업체 97곳을 적발했습니다.

해독 효과가 있다며 사실과 다른 내용 광고가 64%, 다이어트 등 건강 기능 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는 20%, 항암 같은 질병 예방과 치료 효과를 주장한 광고도 16%에 달했습니다.

식약처는 감시가 활발한 유통 매장과는 달리, 온라인에선 상대적으로 감시가 소홀해 이런 허위, 과장 광고가 많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체중 조절을 위해 클렌즈 주스를 식사 대신 섭취하면 기초 대사량을 떨어뜨려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YTN 이승윤[risungyoon@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