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카봉뉴스] 결혼·출산 꼭 해야 하나요?... 그래도!

[셀카봉뉴스] 결혼·출산 꼭 해야 하나요?... 그래도!

2016.08.01. 오전 10:1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임성희 / 직장인]
이거 어떻게 해, 응?

Q. 결혼·출산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꼭 해야 하는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우선 돈이 많이 들고 많은 사람의 이목도 신경 써야 하고 여자 입장에서는 경력 단절되는 부분도 있고… 내가 도움되고자 아이를 낳았는데 그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이 될까요? 저는 아니라고 보는 부분이 커서 어쨌든 아이를 낳기에는 치안 문제도 있는 것 같아요.

Q. 결혼·출산 장려 정책은?
집 문제… 집 문제가 제일 큰 것 같긴 한데 집 문제에 대한 정책이 중요한 것 같아요. 돈보다 안전에 대한 정책이 가장 크고 아이를 돌보는 시스템에 대한 정책이 많으면 저는 낳아도 될 것 같아요.

[조승우 / 취업준비생]
Q. 결혼을 주저하는 이유는?
지금 취업준비생이긴 한데 취업한다고 해도 결혼 자금도 모으려고 하면 시간도 걸리니까… 내 집 마련하기가 힘드니까… 요새 서울권에 집 구하기도 힘들고 일단 결혼하게 되면 남자 같은 경우 포기하게 될 게 많아지잖아요?

Q. 출산을 주저하는 이유는?
부모님께 부탁한다 해도 여태껏 저희 키워주셨는데 다시 키워달라고 하기 민망하니까… 보육원에 맡기기도 겁나고….

[정순안 / 주부]
Q. 결혼·출산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만 위해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니구나'를 결혼하면서 느꼈던 것 같아요. 아이들이 나한테 힘든 것보다 나한테 더 많은 것을 주는 것 같아요.

("엄마 힘들지?" 하면서 뒤에 와서 어깨 주물러 줄 때요?)
아이를 낳고 살다 보니까 남을 위해 살 수 있는 기회인 것 같아요.

Q. 결혼을 기피하는 젊은 사람들에게 한마디.
나의 삶도 중요하지만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면 또 다른 좋은 인생의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니까 꼭 한 번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