윷나와라 뚝딱! 윷놀이 사기단 '덜미'

윷나와라 뚝딱! 윷놀이 사기단 '덜미'

2016.07.26. 오전 12:4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백기종 / 전 수서경찰서 강력팀장

[앵커]
기상천외하다고 표현해야 할까요. 주도면밀하다고 해야 할까요? 전자석을 이용해서 윷놀이 사기도박을 벌여서 1억여 원을 넘는 돈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원하는 대로 윷과 모가 나왔다는데 어쩌다 덜미가 잡혔을까요. 이 이야기도 좀 나눠 보겠습니다.

백 팀장님, 참 수법도 기상천외하던데요. 전자석을 이용한 윷놀이, 어떻게 한 건가요?

[인터뷰]
사실은 이 도박이 원래는 전자 윷놀이 도박을 하기 전에 일종에 하우스에서 하는 도박 형태를 흉내낸 거거든요. 경남 거제에서 일어난 건데 사실은 이 63세 된 일당, 두목이 63세된 일당 5명이 노인들 상대로 사기를 할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냐하면 이 전선 뭉치를 땅바닥에 묻고 그 위에 장판 같은 것을 깔거든요. 그다음에 리모컨을 작동을 시키고 윷에다가 0. 3cm 정도의 자석을 숨겨놓습니다. 그리고 본드로 그걸 붙여버리면 전혀 표시가 안 나거든요.

그래서 처음에는 돈을 잃어줍니다. 그러니까 노인들이 돈을 따는 재미로 하나둘씩 친구 삼아서 불러모은단 말이죠. 그렇게 해서 윷놀이를 하면 내가 던질 때는 윷이나 모가 나오게 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백전백승이죠. 이렇게 해서 짧은 시간에 1억여 원이 넘는 노인들 돈을 등친 사기도박이죠.

[앵커]
이게 지금 땅바닥에 전선도 직접 묻고 윷가락 안에도 심고.

[인터뷰]
자석도 심고.

[앵커]
진짜 노력이 가상한데.

[인터뷰]
그리고 리모컨도 만들어서 리모컨은 어디에 놓느냐 하면 호주머니에 넣어놓습니다. 그리고 구경하는 척하는 일당이 옆에 있다가 내 편, 우리 편, 그러니까 공범 중의 일당이 윷을 던지잖아요. 그러면 딱 던지는 순간 떨어질 타이밍을 맞춰가지고 리모트 컨트롤을 해 버립니다. 그러면 이게 윷이나 모가 나오니까 백전백승이죠.

[앵커]
그런데 이게 어떻게 덜미를 잡혔는지 경찰 관계자의 인터뷰가 있습니다. 저희가 그 인터뷰를 한번 들어보고 얘기를 나눠보겠습니다.

[강효성 / 경남지방경찰청 지능수사팀장 : 윷놀이 중에 엎어져 있던 윷이 갑자기 뒤집히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사기도박으로 의심하고 제보한 겁니다.]

[피의자 : 돈을 벌려고 한 목적인데, 제가 하다 보니까 후회를 많이 했습니다.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

[앵커]
이거 진짜 웃어야 될지 모르겠는데 이게 윷을 던졌을 때 타이밍 맞춰서 눌러야 되는데.

[인터뷰]
바닥에 4개가 떨어질 때 그걸 보고 있다가 동시에 리모트 컨트롤을 해야 되거든요. 그런데 떨어지고 나서 정신을 차려서 눌렀는데 한참 있다가 한 개가 뒤집어지는 겁니다.

[앵커]
얼마나 신기하겠어요. 바닥에 누워 있는 윷가락이 뒤집어졌다는 거잖아요.

[인터뷰]
그러니까 개나 도가 나왔는데 이게 마저 뒤집어지게 리모트 컨트롤을 작동을 하니까 그 안에 있던 돈을 잃은 노인분이 뭐가 이상하다 그래서 신고를 해 가지고 결국 경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계속 관찰하다가 체포를 하게 되고 이중에 3명, 5명 중에 3명이 구속을 하고 2명은 불구속한 사건인데. 이 사건은 도박죄로 처벌을 받는 게 아닙니다. 사기죄로 처벌받거든요.

도박을 이용한 상대방 기망의 편법을 이용해서 편취를 했다고 해서 그래서 사기죄로 처벌을 받는데.

[앵커]
둘 다 걸리는 것 아니에요?

[인터뷰]
아닙니다. 그냥 사기죄로 처벌을 받습니다. 그래서 10년 이하 징역에 2000만 원 이하의 벌금. 결국 3명이 구속이 됐죠.

[앵커]
전과도 화려하다면서요?

[인터뷰]
이 사람들의 범죄 경력이 한 사람이 2범, 나머지는 20범까지. 전과들이 화려한 사람인데. 사실 전국적으로 지금 이걸 시청하시는 노인분들이 혹시 보시면 절대로 속지 않으셔야 됩니다. 야바위 수법이라고 하거든요.

네다바이라든가. 요즘 노인들 상대로 건강식품. 정말 친손자나 친아들처럼 접근해서 친절을 베풀고 돈을 편취하는 방법. 그다음에 보이스피싱. 사실 건강식품을 만병통치약이라고 그러고 접근하는 방법. 굉장히 많거든요.

그래서 지금 노인 상대 범죄가 많기 때문에 정말 연세가 드신 분들은 제발 좀 조심하셔서 자식들한테 부끄러운 그런 모습을 안 보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앵커]
1억 정도를 한 달 반 만에 벌어들였다고 하는데 특히 또 지금 말씀하신 대로 노인들이 대상이었다고 하니까 더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좋은 머리를 왜 이런 데 쓰는지 답답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