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출신 통역사"라 속여 돈 뜯어낸 60대

"하버드대 출신 통역사"라 속여 돈 뜯어낸 60대

2016.05.09. 오후 7:1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이종근, 데일리안 편집국장 / 백성문, 변호사 / 백현주, 대중문화 전문기자 / 백기종, 前 수서경찰서 강력팀장

[앵커]
하버드대 출신 통역사. 하버드대에 통역학과가 없는데. 우리나라 모 대학에 통역대학원 아주 좋은 데 있습니다. 거기 나오면 정말 통역도 잘해요. 팀장님.

[인터뷰]
영등포경찰서 수사과에서 이 사건을 했는데 61세 된 천 모 씨라는 분이 사실상 40대, 50대 여성들에게 어떻게 자기 위세를 떨치냐면 나 하버드대 출신인데 동시통역사야라고 하면서 그러나 만남을 가지면서 영어는 한마디도 안 합니다.

그러면서 할리우드 영화사에 10억을 투자를 했다, 최초에. 그래서 당신하고 결혼을 하면 내가 미국에 가서 당신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겠다.

I Can`t Stop Loving You, 내 사랑 멈추지 않으리 이런 식으로 영어를 한마디 했으면. 그런데 영어는 한마디도 못하면서 아주 그럴 듯한 얘기를 합니다.

이러니까 이 여성들이, 이 남성이 어떤 상황이냐면 굉장히 준수한 외모에 언변이 뛰어난 친화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전형적인 사기꾼이죠. 이런 형태를 여성들은 파악 못하고 속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줘서 3300만 원을 사기를 합니다. 그런데 이 사건을 눈치챈 이 여성이 고소를 하자 4년 동안 도주를 하다가 도주하는 중에도 계속해서 40, 50대 여성에게 사기를 하는데 원룸을 내가 얻는 데 800만 원이 필요하다, 이런 형태로 해서 4100여 만 원 정도사기를 한 결국 그 사람이 마지막 여성에게 신고를 당해서 체포가 된 그런 사건입니다.

[앵커]
이 사람한테 실제로 당한 여성들이 몇 명인지도 그러면 모르겠네요?

[인터뷰]
현재는 3명으로 나오지만 도주하는 중에도 계속해서 전혀 문제가 없는 생활, 낭비 비슷한 생활을 하는 점으로 봐서 추가적인 피해자가 많다, 이렇게 보는 겁니다.

[앵커]
그런데 제가 조금 아까 화면을 보니까 남자 나이는 61세인데 사기당한 여성들은 41살도 있고 엄청나게 나이 차이가 있는데.

[인터뷰]
이게 굉장히 동안이고요. 61세 된 사람이 굉장히 동안이고 나이도 속였어요. 과거에 있던 혼인빙자간음죄가 없어졌잖아요.

그래서 사기죄로 처벌받는데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처음에 어느 정도 신뢰관계가 형성되면 결혼하자고 하거든요.

결혼하자고 하기 전에는 돈이 잘 안 나옵니다. 여성분들도 어느 정도까지는 생각을 하고 있다가 결혼해서 미국 가서 내가 할리우드에 10억도 투자했고 하니까 그걸로 장밋빛 꿈을 꾸는 거죠.

그러다가 카드 관련해서 내가 잠시 카드빚만 해결하면 되니까 해달라고 하면 아무 생각없이 돈을 주는 건데. 아까 백 팀장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 사람은 이걸로 먹고 사는 사람이에요.

이게 직업입니다. 이게 직업이기 때문에 사실 이런 일을 당하면 본인의 수치심 때문에 신고 안 하는 분 굉장히 많거든요. 그래서 아마도 이 피해자는 겉으로 드러난 세 분을 제외하고도 훨씬 많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런 사람이 사이버제비족이라고 그래요.

[인터뷰]
제가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이버제비족, 사이버 꽃뱀족이 있습니다. 그래서 남자들은 통상 사이버 제비족이라고 하고요.

사이버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이나 어떤 앱이 있죠. 이런 걸 통해서 남성을 유혹해서 상간 관계를 갖고 그걸 빌미로 해서 협박을 해서 갈취를 하는 사이버 꽃뱀족이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선 서에서 많은 사건을 수사를 하고 사이버수사팀에서도 하고 있는데 사실 조심해야 합니다.

채팅사이트나 아니면 어플 앱에 대한 이런 믿음을 너무 줘버리게 되면 보통 신뢰를 의심으로 바꿔야 되는 부분이 있거든요.

본인이 얼마든지 위장할 수 있고 바로 이 사람처럼 61세 된 남성이 내가 이제 50살이야라고 얘기를 했거든요. 그런데 준수한 외모 그리고 언변 때문에 여성들이 대부분 속았습니다.

경찰조사 피해자 조사를 받을 때 10살이 더 많다는 걸 알고 깜짝 놀랐다고 하거든요. 그러나 사이버 상에서는 꽃뱀들이나 제비족들이 전혀 자기 정체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부 위장하고 과시하고 신분을 좋게 얘기하기 때문에 속아넘어가는데 사실 절대 믿으면 안 되고. 또 돈 얘기를 할 때는 무조건 사기로 생각을 해야 하는데 유혹을 해서 어떤 상간 관계 어떤 나중에 빌미가 돼서 약점이 되기 때문에 특히 하이 레벨에 있는 사람들을 더 조심해야 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