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구속 여부 오늘 결정...수사 향배는?

조응천 구속 여부 오늘 결정...수사 향배는?

2014.12.30. 오전 00:0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 비서관의 구속 여부가 오늘 밤 늦게 결정됩니다.

조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 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검찰 수사 방향이 크게 갈리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주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박관천 경정의 범행 배후로 조 전 비서관을 지목하며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일명 정윤회 문건 등 허위로 판명된 문건들을 작성하도록 지시하고, 미행문건을 박 회장 측근에 전달해 외부로 반출한 혐의 등이 적용됐습니다.

관심은 조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 영장 발부 여부입니다.

검찰은 조 전 비서관 구속수사를 통해 허위 문서 작성 과정에 또 다른 배후가 있는지, 제3의 인물이 문건을 반출했다는 내용의 허위 경위서 작성에도 개입했는지 등을 규명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청와대 비서 3인방을 견제하기 위해 허위 문건 작성을 지시했는지 여부도 수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구속 영장이 기각되면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은 사실상 마무리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되면, 최대 관심사였던 박 경정 범행 배후에 대한 수사가 흐지부지되는 만큼 검찰로서도 부담스러운 상황이 됩니다.

더욱이, 부실 수사 논란 속에 특검 필요성을 둘러싼 또 다른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연말 정국을 뒤흔든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 갈지는 조 전 비서관 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갈리게 될 전망입니다.

YTN 김주영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