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료 제외에 소비자 '실망'...이통사도 불만

기본료 제외에 소비자 '실망'...이통사도 불만

2017.06.22. 오후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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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통신비 인하 방안이 발표되면서 소비자와 이동통신업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당초 대선 공약인 기본료 일괄 폐지가 제외된 데 실망한 분위기이고, 이동통신 업계는 요금할인율 인상에 불만이 큽니다.

보도에 김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통신비 인하 방안에서 관심을 모았던 기본료 폐지는 일단 제외됐습니다.

7조 원 정도의 영업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이동통신사의 반발이 컸기 때문입니다.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도 이동통신사들이 기본료 폐지 여력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일부 소비자는 공약이 후퇴했다는 반응입니다.

[서동희 / 부천시 소사동 : 공약 중에 기본료 폐지가 있었는데, 서민으로서 휴대전화비가 비싸서 부담돼서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공약이 없어졌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아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버스나 학교 등에서 무료로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 20만 개 구축에는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데이터가 많이 소진되는 동영상이나 게임 등을 요금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병진 / 서울 성북구 정릉1동 : 데이터 요금이 많이 부담돼서 데이터를 거의 끄다시피 하고 와이파이를 많이 이용하거든요. 망(와이파이)이 넓어지고 서비스도 좋아지면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되겠죠.]

이동통신업계는 요금할인율 확대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현재 요금할인 20%를 받는 가입자가 1,500만 명 정도인데, 25%로 늘면 연간 5천억 원의 손해를 본다는 이유입니다.

특히, 요금할인율이 25%로 늘면 가입자가 더 늘어나 수조 원대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이동통신 업계 관계자 :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율 상향은 제도 도입 취지와 맞지 않고, 이로 인해 이동통신사들은 막대한 손실이 발생해 5세대 이동통신(5G) 투자가 지연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동통신업계는 요금할인 확대와 관련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을 검토 중입니다.

YTN 김현우[hmwy12@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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