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타임워너 합병, 국내 시장도 후폭풍 분다

AT&T·타임워너 합병, 국내 시장도 후폭풍 분다

2016.10.24. 오후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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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에서 AT&T의 타임워너 인수 발표로 통신과 미디어가 결합한 새로운 공룡기업의 탄생이 예고되는 가운데 국내 업계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입니다.

하지만 독과점 폐해가 없어야 한다는 점은 여전히 넘어야 할 산입니다.

보도에 박성호 기자입니다.

[기자]
국내 2위 IPTV 사업자인 SK브로드밴드를 자회사로 둔 SK텔레콤은 국내 1위 유선방송사업자인 CJ헬로비전 인수를 추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합병 시도는 지난 7월에 무산됐습니다.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합병은 "시장 경쟁 제한성에 해당해" 허가하지 않는다는 게 공정거래위원회의 논리였습니다.

방송·통신시장에서 독과점 부작용이 일어나면 케이블TV 요금 등이 인상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은 "통신과 방송의 결합을 통해 콘텐츠 산업에서 새 활로를 찾겠다는 계획은 이제 시작단계"라는 입장입니다.

통신과 케이블TV 간 합병을 다시 추진할 수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관련 법률이 개정된다면 복수유선방송사업자인 MSO와 인수합병을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통신업계 3위이기 때문에 케이블TV를 인수해도 경쟁 제한에 해당하지 않을 것이란 논리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걸림돌은 있습니다.

공정위는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거래를 금지한 이유로 수평·수직형 기업결합으로 경쟁 제한성이 혼재돼 있다는 점을 명시했습니다.

미국에서 지난해 케이블TV 업계 1위 컴캐스트와 2위인 타임워너케이블의 합병 시도가 독과점 우려를 해소하지 못해 성사되지 못한 사례는 국내 업계에도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YTN 박성호[shpark@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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