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해운사 줄도산 하는데...해양수산부는 강제 모금

단독 해운사 줄도산 하는데...해양수산부는 강제 모금

2016.10.21. 오후 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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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진해운 사태 등으로 국내 해운·항만산업은 벼랑 끝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주무 부처인 해양수산부가 가뜩이나 어려운 해운 단체와 항만공사 등을 상대로 홍보 예산 모금을 시도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김병용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국내 최대 해운사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해운·항만업계는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올해 문을 닫은 해운사가 10여 곳에 이른 가운데 주요 항만공사 4곳이 업체들로부터 받지 못한 금액이 900억 원을 넘었습니다.

그런데도 해양수산부는 지난 6월 갑자기 장관 명의 공문을 통해 민관 합동기구인 '해양안전실천본부'의 홍보예산 추가 확보를 요구했습니다.

2013년 출범한 실천본부의 예산은 해양수산부가 지원하는 1억 5천만 원뿐인데 해양 안전사고 예방 홍보활동을 위해 예산이 더 필요하다는 겁니다.

해수부는 지난 7월에만 두 차례 관계 기관 대책회의를 연 데 이어, 한 달 뒤 이곳 서울역으로 해양단체 14곳의 실무자를 불러 모았습니다.

[해양·항만단체 관계자 : 정부가 예산을 가지고 안전 홍보 활동을 해양안전실천본부 회원사들이 같이하자는 취지였는데…]

일단 이들 단체는 울며 겨자 먹기로 적게는 2천만 원에서 많게는 3천만 원씩 총 3억 5,000만 원을 나눠서 내기로 했습니다.

[해양·항만단체 관계자 : (홍보 예산을) 분담한다는 것은 기관에 부담이 되잖아요. 예산이 미리 짜여 있는 것도 아니고 다들 부담을 느끼죠.]

업계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홍보 예산 모집 계획은 전면 취소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안전실천본부의 주요 회원사들이 추가 예산 확보가 어렵다는 의견을 전해와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수부는 앞으로 해양안전실천본부의 사단법인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해운·항만업계가 경영난 속에 매년 분담금을 내야 할 것으로 예상돼 논란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YTN 김병용[kimby1020@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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