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한진해운 법정관리 임박...채권단 "지원 불가"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6-08-30 15:37
앵커

해운업계 국내 1위인 한진해운이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진해운 채권단은 오늘 만장일치로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 불가 결정을 내렸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강태욱 기자!

결국, 채권단이 오늘 오전 회의에서 추가 자금 지원을 안 하기로 한 거죠?

기자

채권단이 만장일치로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이 어렵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는 다음 달 4일까지 기한이 돼 있는 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한 자율협약을 종료한다는 의미입니다.

한진해운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오늘 오전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는데요.

이에 대해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잠시 전 공식 브리핑을 열었습니다.

이 회장은 한진그룹이 대주주와 오너로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 미흡해 신규자금 요청을 수용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신규자금이 투입된다면 대부분이 6천5백억 원가량인 해외 채무상환에 사용되고 부족자금 규모도 1조에서 1조 3천억 원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결과적으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우려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채권단의 추가 지원 불가 결정까지는 갈등이 있었을 텐데요, 채권단과 한진 측이 합의하지 못한 쟁점은 무엇입니까?

기자

채권단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내년까지 1조 원, 최악에는 1조 7천억 원까지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진그룹 측에 최소 6천억 원은 내놔야 도와줄 수 있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한진그룹은 지난 25일 한진해운 최대 주주인 대한항공이 4천억 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추가로 부족할 경우 조양호 회장 개인과 다른 계열사가 천억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의 자구안을 내놨습니다.

한진그룹은 이 안이 조달 가능한 최대한이며 선박금융과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 짓고 있어 1조 2,7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정부와 채권단에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채권단은 한진 측 자구안을 수용할 경우 최소 6천억 원에서 많게는 1조 3천억 원까지 추가 지원해야 해 받아들일 수 없다고 결론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다음 순서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파산 절차를 밟게 되는 겁니까?

기자

한진해운은 법정관리 절차를 밟게 돼 결국 파산에 이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진해운이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면 법원 개시 결정이 내리고 이후 조사를 통해 청산할지, 아니면 계속 유지하는 게 나은지 결정하게 됩니다.

계속 유지하는 게 낫다고 결론 나면 회생 절차를 밟게 되지만, 청산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면 파산 처리에 들어갑니다.

현재 상황상 파산에 이르게 될 것이란 관측이 대체적인 전망입니다.

다만, 일말의 여지는 있습니다.

공식적인 자율협약 시한이 다음 달 4일까지여서 한진그룹 측이 극적인 추가 자구안을 내놓는다면 상황이 급변할 수는 있습니다.

앵커

국적 해운사로서는 1위 기업 아닙니까? 파장이 만만치 않을 텐데요.

기자

해운업계는 한진해운이 파산할 경우 국가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17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먼저 해운 운임이 폭등해 화주들에게 한해 7조 4천5백억 원의 피해를 줄 것이라고 보는 겁니다.

여기에 다른 해운 업계와 항만 연관업, 그리고 터미널 수입 감소까지 고려하면 추가로 10조 원 안팎의 부가가치가 없어지고 일자리 2천3백 개가 없어질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단과 정부의 입장은 좀 다릅니다.

2위 업체인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역할을 대신해 일단 운임 인상 폭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는 등 파장이 감당할 만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금융시장에서는 이미 파장이 시작되는 모습입니다.

채권단의 지원 불가 소식이 알려지면서 한진해운 회사채가 30% 급락하고 주가도 24%가량 떨어진 상태에서 거래 정지가 이뤄졌습니다.

지금까지 산업은행에서 YTN 강태욱[taewookk@ytn.co.kr]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