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D-2...선발대 평양으로

남북정상회담 D-2...선발대 평양으로

2018.09.16. 오전 10:2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강선우 / 前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김광덕 / 前 한국일보 정치부장

[앵커]
남북 정상회담이 이제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서 사전 선발대가 오늘 새벽에 평양으로 떠났습니다. 자세한 내용 강선우 전 민주당 부대변인, 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과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우리 측 선발대, 앞서 보도를 해드렸습니다만 평양을 향해 오늘 아침 일찍 떠났습니다.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서 방북을 하게 됐습니다. 반면에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얘기가 있었습니다마는 비행기를 타고 가게 됐죠?

[인터뷰]
네. 문 대통령께서는 비행기를 공군 1호기를 타가지고 서해 직항로로 해서 평양으로 바로 가서 평양국제공항에 내리셔가지고 거기에서 아마 환영행사를 갖는 이렇게 돼 있고요.

오늘은 선발대가 이제 이틀 전이죠, 정상회담. 선발대가 가는데 서호 통일정책비서관 등 한 80~90명이 간 모양이에요. 가서 이제 여러 가지 일들을 지금 사전 준비를 하게 되는데 그런데 이거 하나 얘기한다면 정상회담 저도 취재를 해 봤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다른 나라의 정상회담은 보통 한 달 전이나 보름 전에 사전점검을 하는데 이번에는 이틀 전에 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촉박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게 다른 점입니다.

[앵커]
선발대 오늘 아침에 북쪽으로 떠났습니다마는 평양에 가서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인터뷰]
오늘 아침 7시 반쯤이었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서 선발대가 통과를 했다고 보도가 된 것 같아요. 그래서 개성이랑 평양 간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도로 사정 때문에 아마 평양에는 오후쯤 도착하지 않을까 그렇게 예측이 되고 있는데요. 의전이나 경호나 보도 생중계 관련 그런 정상회담 관련해서 하드웨어를 구축하는 일을 주 업무로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 현장을 답사한다든가 아니면 동선을 점검해 본다든가 아니면 상황실이나 프레스센터 설치 등을 할 것 같은데요. 그런데 특히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사상 처음으로 생중계를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생중계 관련 기술적인 측면이든 그런 게 구멍이 생기지 않게 아주 촘촘하게 그렇게 일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제 3차 남북 정상회담 이틀 뒤에는 열리게 됩니다. 앞서 청와대가 국회의장단 또 여야 대표들에게 같이 동행해서 북에 가자 이렇게 제의를 했습니다만 여야 3당만 응했습니다. 그러니까 절반도 응하지 않은 그런 셈이 되었어요.

[인터뷰]
정확히 말하면 3분의 1이 응한 셈이죠. 국회에 9명을 초청했는데 야당과 국회의장단, 국회의장단은 국회의장하고 부의장 두 사람이 있는데 국회의장단과 국회외교통일위원장이 불참을 하고.

[앵커]
지금 명단이 나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3분의 1이 참석하게 되는 셈인데 세 사람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정동영 평화당 대표 그리고 이정미 정의당 대표인데 세 사람의 공통점은 범진보 성향의 정당이다. 이 사람들이 특히 남북 평화를 강조하는 이런 평화정착 이런 걸 강조하는 정당들이죠. 그래서 이 세 사람만 일단 참석하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 청와대가 동행하자고 제의하는 과정에서 조금 매끄럽지 못하고 결례를 한 게 아니냐 이런 이야기도 있었어요.

[인터뷰]
야당 입장에서는 그렇게 느낄 수도 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렇게 느낄 여지가 조금 있었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데 사실 이게 다른 문제도 아니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그렇게 큰 차원의 문제인데 어떤 과정이나 이런 것에 좀 매몰돼서 그런 지적을 하면서 글쎄 이렇게 동행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좀 생각을 해 봐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하기 위해서 예를 들면 4.27 판문점선언도 비준을 좀 해 달라는 게 여당 입장이었고.

그런데 야당 입장은 그거 아닙니까?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와있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는 그 비준을 해 줄 수 없다, 그런 입장이었는데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것과 그리고 비핵화에 관한 실질적인 진전이 사실 대치되는 개념도 아니고 따로 가는 개념도 아니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비핵화의 실질적인 그런 조치가 진전되면서 평화가 오는 것도 있고 그리고 어떤 평화 체제가 구축이 되면서 그게 또 탄력을 받아서 그 비핵화에 실질적인 진전이 오고 이게 서로 핸드앤핸드로 가는 과정인데 어떻게 보면 야당은 조금 뭔가 좀 절대 반대 내지는 진영 논리에 너무 빠져 있는 게 아닌가라는 그런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지난 6월에 있었죠. 6월 12일에 있었던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보고 좀 교훈을 얻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트럼프가 공화당 대통령이지만 그 당시 트럼프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고 결의안을 중점적으로 만들어준 건 민주당 의원들이었거든요. 그런 모습들이 바로 초당적인 그런 협력의 모습인데 우리 국회가 그런 모습을 보고 좀 교훈을 얻었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앵커]
어떨까요? 야당 입장에서는 들러리 서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했을까요?

[인터뷰]
야당 입장에서는 일단 들러리 선다라고 하는 그런 것도 있고요. 그런데 들러리라고 하는 표현은 외교안보라고 하는 중대한 문제에서 별로 어울리는 표현은 아닌 것 같아요. 어떻든 참석을 하든 안 하든 그런 식으로 논리가 그렇게 됐다라는 건 바람직하지 않고요.

그래서 야당에서는 또 하나는 이런 게 있겠죠. 일단 그런 들러리 서는 측면도 있겠지만 또 한 측면에서는 현재 문재인 대통령의 이러한 여러 가지 대북 정책 비핵화와 그리고 평화정착 이런 걸 위한 대북 정책이 많은 큰 명분이 있습니다마는 이거에 대해서 지금 현재 보수층 일부에서 이러한 정책에 대해서 반대하는 여론이 있는 것도 사실이거든요. 그게 한국당 지지층하고 많이 겹치다 보니까 한국당의 지도부 입장에서는 자기들의 지지층을 의식하는 이런 행보를 하다 보면서 이런 걸 어느 정도 제동을 거는 그런 입장에 있게 되는데 제가 보기에는 한반도 평화정착이라든가 통일 이러한 큰 앞으로 가는 길들이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보통의 일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야당도 어느 순간 어느 지점에서는 발상의 전환을 해서 이런 것들을 협조할 필요가 있는데 현재는 북한 비핵화라는 게 김정은 위원장의 말로써는 많이 진전이 되고 있습니다만 실제적인 구체적인 실천 이것으로서는 별로 진전이 두드러지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것에 대해서 우려하는 보수의 목소리 이런 것들을 의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어떻습니까, 평양 동행 앞으로 변수는 없겠죠?

[인터뷰]
일단 지금 이틀 사이에 평양 동행에 야당이 동참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는 게 맞는 것 같고요. 그다음에 여기에서 바른미래당이 아마 처음에 바른미래당의 참여를 바랐을 거예요. 그러다 보면 한국당이 고립화되는 현상이 벌어지는 바른미래당까지 참석을 안 하게 되다 보니까 청와대가 조금 곤혹스러운 상황이 된 거고.

또 하나의 변수가 있다면 현재 국회의장이 과연 참석하느냐. 국회의장이 원래 여당 소속 의원이었지 않습니까? 원래 국회의장이 불참하기로 했는데 과거에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갈 때는 현직 국회의장이 가지 않고 1년 전에 국회의장을 그만둔 국회의장이 참석했거든요. 이번에 문희상 국회의장이 정세균 국회의장을 남북 국회 회담에 대비한 특사로 파견하는 문제로 청와대와 협의를 해 왔는데 현재 가능성은 적습니다만 정세균 국회의장이 대신 추가로 갈 가능성은 어떻게 되느냐 하는 것이 좀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방금 남북 국회 회담 얘기를 잠깐 하셨습니다마는 지금 정상회담과는 별도로 남북 국회 회담도 어느 정도 추진이 되고 있는 상황이죠?

[인터뷰]
네, 그렇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남북 정상회담과는 별도로 남북 국회 회담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게 추진해서 성사가 된다면 처음으로 열리는 남북 국회 회담이 되겠죠. 그래서 이름도 어떻게 보면 약간 생소하기는 해요.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말은 굉장히 많이 들었는데 남북 국회 회담이라는 말은 좀 생소하게 들리는데요. 김정은 위원장이 또 긍정적 검토를 했다고 그렇게 직접적으로 전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야당의 협조가 관건일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민화협이 지난 7월에 방북을 해서 의사 타진을 하고 OK 사인을 어느 정도 받고 그리고 이번 남북 정상회담 때 그런 친서도 전달한다고 하는데요. 회담을 위한 회담을 하지 않겠다, 실질적인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 회담을 하겠다는 게 문희상 국회의장의 입장이고. 그러면 이게 어떤 실질적인 조치를 이끌어내려면 그런 협상이 잘 되려면 야당의 협조가 관건이라고 봅니다.

[앵커]
지금 야당의 협조 강조를 하셨습니다마는 앞서 정부가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를 요청했었는데 그것 역시 야당이 협조를 안 해 줬어요.

[인터뷰]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에 대해서 가급적 평양 정상회담 전에 야당이 협조를 해 주면 평양 정상회담의 탄력이 붙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청와대가 했었던 것이죠. 그런데 이걸 한국당이 강하게 반대하면서 또 바른미래당은 약간의 고심한 흔적이 있습니다마는 바른미래당도 반대하고 그러면서 결국에는 3당 원내대표 차원에서 이런 걸 갖고 정쟁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서 3차 정상회담 이후에 논의하는 것으로 됐습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평양에서의 3차 정상회담 이후에 이게 과연 되느냐. 이게 관건인데 두 가지 측면에서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하나는 과연 이번 3차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된 실질적인 진전이 뭔가 나오느냐라고 하는 측면이 하나 있고요. 그다음에 이번에 비준동의안을 정부가 일단 제출을 하면서 내년도에 들어갈 예산만 일단은 재정 비용으로 제출을 했거든요. 그래서 추가로 한 2986억이 필요하다 그러는데 과연 이걸 원래 일반적으로는 5년 내지 10년의 비용을 내게 되어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게 과연 비용 문제가 어떻게 되느냐.

그런데 원래 비준동의안에 대한 취지도원래 남북관계 발전법에 규정이 되어 있어요. 그 취지가 뭐냐하면 국회는 중대한 재정 부담을 지우는 것에 대해서 비준동의권을 갖는다라고 돼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재정 문제를 어떻게 설명을 하느냐 하는 것들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남북 정상회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야당이 계속 비준동의를 반대할까요?

[인터뷰]
저는 이번 결과가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이라고 한다면 어떤 거냐면 김정은 위원장이 핵시설이라든가 기존의 핵무기에 관한 리스트를 제출한다든가 이런 제출을 우리 정부에 제출하는 건 아닙니다마는 미국이라든가 UN에 제출하는 그런 형식이 되는 거거든요. 그런 거를 이런 구체적인 게 나온다면 한국당도 고심할 수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정도의 선에서 나온다면 저는 한국당은 비준동의안에 굉장히 부정적인 입장을 여전히 취하게 될 것이고 단지 앞으로 바른미래당이 굉장히 고심을 하게 되면서. 바른미래당의 원래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같은 경우는 비준동의안과 아니면 그거에 대한 대체로서 일종의 결의안 이런 것에 대해서 고민을 해 왔던 건 사실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바른미래당이 어떻게 되느냐 이런 것들이 실제로 통과되느냐 안 되느냐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지금 말씀하신 대로 바른미래당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어떻습니까?

[인터뷰]
현재 여당이랑 그리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에서 바른미래당의 역할이 조금 더 부각이 되고 중요할 거라는 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그런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거라고 보고 그리고 그렇게 긍정적인 그런 결과가 나왔다고 해도 한 가지 걱정이 되는 게 자유한국당이 좋은 결과를 놓고도 혹시 계속해서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할까 봐 그게 사실 염려가 됩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비핵화 실질적 진전이라는 게 핵리스트 신고를 하지 것이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 대가로 어떤 제재 완화라든가 종전선언이라든가 이런 걸 주고받고자 하는 건데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 즉 핵리스트 신고에 관한 방법까지도 조금 자유한국당 쪽에서는 꼬투리를 잡지 않을까라는 염려가 됩니다.

예를 들면 김정은 위원장이 구두로 직접 이렇게 보는 앞에서 신고나 검증을 하겠다고 이야기를 했느냐. 아니면 문재인 대통령을 통해서 그렇게 의사를 전달했느냐. 그 차이 등을 놓고도 아마 반대를 하려면 그런 명분을 잡아서 반대를 끝까지 할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고요. 그래서 일단 4.27 판문점 비준에 관해서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로 미뤄놔서 지금 정쟁은 조금 미뤄놓은 상태인데 제1 야당의 어떤 그런 전향적인 태도를 기대를 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화제를 조금 돌려서 국회 인사청문회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이석태, 이은애 헌법재판관에 대한 청문보고서, 결국 채택이 무산됐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인터뷰]
법사위에서 이걸 원래 채택을 하는 건데 법사위 회의가 무산이 되면서 여야 간의 입장 차이로 인해서. 그래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는데요. 이렇게 무산이 됐더라도 이걸 김명수 대법원장이 추천한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보통 임명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임명할 수 있고요. 그렇게 되면 모든 게 마무리됩니다마는 논란이 있더라도.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여기 두 사람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안 된 야당이 반대하는 이유가 좀 다릅니다. 이석태 후보자 같은 경우는 일종의 중립성 논란, 이석태 후보자 같은 경우 이석태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는데 당시 민정수석이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거든요. 그런 것 등 여러 가지 진보성향이라든가 이런 걸 문제삼는데 그 문제는 제가 보기에 결정적인 하자가 되지는 않을 거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은애 후보자 같은 경우는 위장전입이 8번인데 이유를 뚜렷하게 대지를 않았어요. 그래서 어머니한테 주민등록을 맡겨서 어머니가 다 한 것이다. 그 이유를 정확히 모른다는 식으로 사생활과 관련이 있다는 이런 대충 비스무리한 이야기만 하고 말았는데요.

그런데 어쨌든 어떤 이유든 간에 우리 사회의 사법기능에 헌법적 재판기구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기관의 법을 지켜야 하는 그런 기관 아닙니까? 그런 기관의 헌법재판관이 8번의 위장전입을 했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일종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 자리 아닙니까? 그런 측면에서 제가 보기에는 바람직한 결과는 아니기 때문에 저는 만약에 그대로 되느냐, 안 되게 되면 세 가지 방법이 있거든요. 그래도 대통령이 삼권분립 차원이지만 대통령이 임명권을 가지기 때문에 대통령이 거부할 수는 있어요. 그러나 대법원장이 추천한 사람을 거부했다면 논란이 있을 수 있고 그리고 또 하나는 대법원장이 지명을 철회하느냐 마느냐. 그다음 본인이 자진사퇴하느냐 하는 것들이 있는데 저는 위장전입 8번은 지금까지 사례가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건 다 통과하는 것보다 이것은 진짜 우리 사회의 법치주의의 원칙이라는 측면에서 어쨌든 법을 어긴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자진사퇴하거나 대법원장이 지명 철회하는 게 그런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앵커]
자진 사퇴 얘기는 벌써 나오고 있는 얘기 중 하나입니다마는 어떻게 전망을 하십니까?

[인터뷰]
글쎄요, 27일을 국회로 청문보고서가 제출이 됐죠. 그러면 15일까지 채택을 했었어야 하는데 지금 아예 법사위가 열리지 않으면서 채택이 안 됐어요. 그러면 그 절차만 따져보면 김명수 대법원장이 10일 이내에 재송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처리가 안 된다면 임명 강행을 하는 그런 수순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글쎄요. 임명 강행을 만약 한다고 하면 어떤 정치적인 그런 스크래치는 크게 남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앵커]
9월 정기국회에서 예정된 11명 가운데 5명의 인사청문회는 이제 마무리가 됐습니다. 다음 주에도 줄줄이 인사청문회가 예정이 되어 있는데요. 그래픽으로 한번 보시겠습니다. 지금 남은 일정 나오고 있죠.

[인터뷰]
그동안 헌법재판관이나 이런 대법관 청문회라면 이번에는 장관, 지난번에 인사한 다섯 사람의 장관이 해당되고 야당이 추천한 헌법재판관 후보자인데 야당이 추천한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현재 논란거리가 뚜렷하게 부각되지는 않았어요. 다섯 사람의 중관인데 보통 여기에 의원 출신도 있고요, 두 사람. 그렇게 해서 다섯 사람이 무난히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느냐인데요.

특히 가장 논란이 되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과연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느냐, 여러 가지 논란거리가 나오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특히 지금까지 국회의원 30명가량이 인사청문회 도입한 이후에 장관이 되는 과정에서 한 사람도 낙마한 경우가 없거든요. 그래서 그걸 의원 불패신화라 그러는데 의원불패 신화가 계속 유지될 수 있느냐 이게 중요한 관전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앵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인터뷰]
글쎄요. 의원불패 신화 말씀하셨는데 의원불패 신화라는 게 사실 의원들끼리 서로 봐준다는 그런 면도 없지 않아 있겠으나 그러나 어쨌든 선출직을 한 사람으로서는 자기 관리가 일단 잘 돼 있지 않습니까? 다른 직업군에 비해서. 그리고 어떤 상임위 활동이나 그런 걸 통해서 전문성을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그래서 소위 의원불패 신화라는 게 만들어졌다고 봐요.

그런데 전에 청문회 관련해서 물론 장관의 자리고 그리고 굉장히 넓고 큰 리더가 되는 자리기 때문에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 도덕성이 철저히 검증돼야 한다는 데는 동의를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개인사나 매몰된 흠집내기는 좀 자제돼야 된다라고 봐요.

예를 들면 교육부 장관이면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가야 할 길, 교육이 예를 들어서 도구적으로 쓰일 것인가 아니면 배움 자체로 교육에 대한 어떤 철학이나 가치 그런 것을 조금 더 집중을 해서 그렇게 청문회에서 질의를 하고 그리고 그 후보자의 어떤 가치관이나 아니면 능력이나 이런 걸 검증하는 그런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앵커]
방금 전에 관련 화면 쭉 나가면서 청문회 대상자들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또 하단으로 나가기는 했습니다마는 어떻습니까, 위장전입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마는 그런 기준을 좀 완화할 필요가 있을까요?

[인터뷰]
그래서 사실은 현실적으로 좀 완화를 그러니까 실제 청와대 검증 과정에서 완화를 한 것은 사실이죠. 그런데 이번에 11명의 후보자 장관과 헌법재판관 11명의 후보자 중에 위장전입이 5건이나 나왔는데 위장전입은 원래 불법이거든요.

그런데 위장전입을 하는데 위장전입 것을 좀 완화했죠. 2005년에 장관 청문회가 도입된 이후에 위장전입만 일단 카운트를 해서 그중에 자녀 교육 목적이나 부동산 투기 목적으로 2회 이상인 경우는 배제한다라고 하는 것을 청와대가 내부적으로 설정했어요.

그런데 이번에 보면 그런 측면에서 위장전입이라든가 그런데 다운계약서는 실질적으로 과거에 어느 시점까지는 다운계약서들이 관행화된 측면이 있었기 때문에 다운계약서도 잘못입니다마는 그리고 또 취등록세 누락이라고 하는 그런 측면에서 불법이 되는 겁니다. 그러나 그건 좀 약간 유연한 잣대를 적용하고 있고요.

그런데 이제 이번 같은 경우도 보면 유은혜 후보자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한 5가지 정도가 논란이 되고 있거든요, 현재까지. 아들 병역문제가 있고 사무실 특혜 의혹이 있고 그다음에 딸 위장전입이 있고 여러 가지 있지 않습니까? 그중에 아들 병역문제는 굉장히 논란이 되는 겁니다마는 어떻든 아들이 두 차례 십자인대가 파열돼가지고 했다고 하는 진단서까지 갖고 있기 때문에 이건 불법의 문제는 어느 정도 피해가는 것 같아요.

그리고 딸의 위장전입이 있고 사무실 임대 특혜 이런 게 있는데 또 하나는 다른 사람들도 이번에 거론되는 다른 사람들 장관 후보자 중에서도 정경두 국방장관 후보자 같은 경우도 보면 위장전입건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2005년 이전에 1998년에 있었던 거고요.

[앵커]
조금 시일이 지난 내용이네요.

[인터뷰]
네.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그다음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같은 경우는 2000년에 방배동 아파트를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 이런 것들이 있는데 다운계약서 같은 경우에는 여러 차례 하면 논란이 되는 이런 것들이 있는데 그래서 이번에 가장 논란이 되는 장관은 어쨌든 유은혜 장관으로 초점이 모아질 것 같습니다.

[앵커]
끝으로 한국당 상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준표 전 대표 두 달 넘게 미국에서 생활을 하다가 어제 귀국했습니다. 앞으로 남은 세월도 내 나라 또 내 국민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정치 활동을 재개하겠다는 뜻으로 봐야 될까요?

[인터뷰]
저는 재개하겠다는 뜻으로 해석을 했습니다. 그래서 어제 기자가 질문한 것 중에 당권에 도전하실 것이냐 그랬더니 나는 당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그렇게 정치를 하겠다. 그렇다면 그 전대불출마 선언이라고 해석을 해도 되냐 그랬더니 그건 마음대로 해석을 하라고 하는 그렇게 여지를 남겨놨어요.

그런데 지금 현재 자유한국당에서 홍준표 대표의 귀국을 글쎄요, 그렇게 반기고 있지만은 않은 상황인 것 같아요. 김성태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자연인이다, 그렇게 계속 강조를 했고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평당원이라는 이야기를 계속했어요. 그리고 비대위원 중 한 명은 만약에 홍준표 전 대표가 전대출마에 어떤 의사를 보일 경우에 윤리위에 회부를 해서 그 최고위 의결을 거쳐서 제명하는 방안도 검토를 하겠다 그런 이야기까지 지금 한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좀 지켜봐야 알겠습니다마는 글쎄 저는 그러한 이야기가 있고 그런 분위기가 있지만 실질적인 제명으로까지는 이어질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명분도 좀 부족하고 시기상으로도 늦었다는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오히려 이런 제명이나 이런 거로 인해서 그러한 이슈를 블랙홀에 빠져가기보다는 자유한국당 비대위에서 지금 현재 거론되고 있는 그런 유력 주자라고 해야 되나요. 그런 분들이 이렇게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는 그런 판을 그리는 로드맵을 오히려 제시를 해 주면 이런 제명이라든가 아니면 전대에 못 나가게 하는 방안이라든가 계파갈등 이런 게 오히려 수면 아래로 가라앉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앵커]
그래도 한때는 당 대표였는데 왜 이렇게 복귀하겠다는데 반응이 싸늘할까요?

[인터뷰]
그동안 복귀하는 과정에 그것도 있지만 대표 재임 중에 여러 가지 논란이 되는 발언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까? 약간 격한 발언을 한 것이라든가 이런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당의 위상을 약화시키는 데 역할을 한 것이 아니냐라고 하는 이런 부정적 평가도 있습니다만 또 하나는 대여 강공으로 했다고 하는 이런 의미에서는 평가 받는 부분도 있고요.

그런데 어떻든 홍준표 전 대표 같은 경우는 어떻든 관망하면서 페이스북 정치를 하고 그다음에 결국은 당권을 쟁취하려는 목적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그건 본인이 대권으로 다시 가는 발판이 되기 때문에. 그런데 당권 쟁취를 어제 기자들이 물었을 때 내가 그걸 위해서 정치를 다시 시작한 것이다라고 말을 하면서 약간의 여지를 남겼는데 그건 뭐냐 하면 본인이 직접 나서느냐 아니면 본인이 미는 다른 사람을 내세우냐 하는 그런 두 갈래길이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것의 관건은 뭐냐 하면 본인은 여러 가지 마음이 있는데 결국 한국당을 이끌고 있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걸 완전히 한국당을 판 자체를 바꿔버려서 기존의 대표로 지낸 홍준표 전 대표나 김무성 전 대표가 도전하기, 공식으로 못 나오게 하지는 않는다고 김영태 사무총장이 그랬어요. 그렇기 때문에 나오지 못하게 하는 판을 만들어버리는 거죠.

그래서 지금과 같은 판으로 가는데 당명만 바꾸게 되면 수월하게 홍준표 전 대표로 남겠지만 아예 당을 다른 당과 합당을 시키면 완전히 리모델링 수준이 아니라 재건축 수준의 재창당을 하면 홍준표 대표의 발판이 약화해지는 게 아니냐 하는 판단을 하는 것 같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시간 관계상 여기에서 마무리짓겠습니다. 지금까지 강선우 전 민주당 부대변인, 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과 함께 얘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고맙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