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실시간뉴스] 北,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 전격 취소

[YTN 실시간뉴스] 北,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 전격 취소

2018.01.20. 오전 06: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북한이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을 비롯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오늘 남측에 보내려던 계획을 어젯밤 전격 취소했습니다. 파견 중단 이유는 밝히지 않아 정부가 판문점 연락관 채널로 확인할 방침입니다.

■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본부가 있는 스위스 로잔에서 남북 대표단과 IOC의 회담이 우리 시각으로 오늘 오후에 열립니다. 북한 선수단 규모와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여부가 최종 결론 날 전망입니다.

■ 청와대가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초청하기로 했습니다. 재임 기간 평창올림픽을 유치한 이 전 대통령이 참석할지 주목됩니다.

■ 정부가 2022년까지 국군 병력을 50만 명 수준으로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병사 복무 기간은 18개월로 단축되고 장군 수도 대폭 줄어들 전망입니다.

■ 오늘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았습니다. 북핵 문제 해결을 최우선 외교과제로 내세우며 대북 압박에 박차를 가한 트럼프 정부가 비핵화 대화를 모색하며 북핵해결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됩니다.

■ 민주노총 지도부가 11년 만에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면담했습니다. 민주노총이 노사정 대표자 회의 참석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내부 절차를 거치도록 일단 24일로 예정된 노사정 대표자 회의는 연기됐습니다.

■ 청와대가 직원들에게 '가상화폐 거래 자제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는 직원의 가상화폐 투자 여부를 전수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주말인 오늘 대체로 맑겠지만, 오후에 중국발 스모그가 유입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의 대기 질이 악화하겠습니다. 미세먼지는 다음 주 초반 강추위가 찾아오면서 해소될 전망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