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팔영상] 통합 검증 : 안철수·유승민, 정말 생각이 비슷한가요?

[팔팔영상] 통합 검증 : 안철수·유승민, 정말 생각이 비슷한가요?

2018.01.15. 오후 8:1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조국 / 청와대 민정수석]
세 번째, 국정원의 개혁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중략) 국정원이 국내 정치와 대공수사에서 손을 떼고 오로지 대북·해외에 전념하면서 (중략) 대공수사권의 경찰 이관, (중략) 국정원의 권한 분산을 이루겠습니다.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이관 후 안보수사처(가칭)를 신설해 수사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고양하고자 합니다.

[김철근 / 국민의당 대변인]
국정원 등 권력기관에 대한 개혁 방안에 대해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둘째,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경찰 이관 문제는 국회에서 치열하게 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국정원이 '대공수사권'을 갖지 않고 국내 정치 정보 수집을 막고 대북·해외 분야의 정보기관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기본 방향에는 옳은 일입니다. 국민의당은 권력기관이 정권의 권력기관에서 국민의 권력기관으로 (중략)

[유승민 / 바른정당 대표]
청와대 발표 안에 대해서 두 가지 본질적인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국정원 대공수사권을 폐지하고 경찰에 이관하는 것은 분명히 반대합니다. 국내 정치를 사찰한다든지, 댓글 공작을 한다, 특수활동비를 잘못 쓰고 있다, 이런 문제는 백번 개혁해야 마땅합니다만, 대공수사권을 폐지하고 경찰에 이관하는 것과 전혀 무관한 일임을 분명히 해두고자 합니다.

[안철수 / 국민의당 대표]
(서로 입장차가 있는 것 같은데?)
청와대에서 그렇게 일방적으로 안을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모든 건 다 사개특위가 만들어진 만큼 거기서 치열하게 모든 당 간의 논쟁이 있어야 하고, 거기를 통해서 결론을 내야 합니다.

김철근 "옳은 일입니다."

유승민 "분명히 반대합니다."

안철수 "큰 차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 통합해도 될까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