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사드 비용' 부담, 기존 합의 재확인

한미 '사드 비용' 부담, 기존 합의 재확인

2017.04.30. 오후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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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진무 / YTN 객원 해설위원, 왕선택 / YTN 통일외교 전문기자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이 사드 배치 비용을 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사드 문제 논란이 커지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오늘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사드 배치 비용 부담 문제에 대한 기존의 양국의 합의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전문가 두 분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진무 YTN 객원해설위원, 왕선택 YTN통일외교전문 기자 두 분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김진무 위원께 먼저 질문드리겠습니다. 오늘 이 합의 내용 재확인은 그렇게 되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을 철회한 것이다, 이렇게 볼 수도 있는 걸까요? 어떻게 봐야 되는 걸까요?

[인터뷰]
일단은 철회했다기보다는 그 자체는 그 자체로 살아 있는 거지만 한미 간의 약정을 했거든요, 사드가 들어올 때. 그런데 그 약정 내용은 사실 밝혀지지 않고 있죠. 그런데 어쨌든 그 약정을 재확인했다는 건 추정컨대 비용 분담은 일단은 소파 규정대로 하는 걸로 되어 있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부지와 시설은 우리가 대고 운영유지는 미국이 대는 거니까 그게 소파 규정이거든요.

그러면 그 규정대로 가는 게 아니겠느냐 이렇게 추정해볼 수 있는 거죠. 그러니까 우리가 비용을 안 내도 된다, 그런 이야기를 확인했다고 볼 수 있죠.

[앵커]
그런데 국민 입장에서는 조금 혼동스러운 게 미국 대통령이 내는 목소리와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하는 내용이 다르다 보니까 혼선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정리를 해서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기자]
사실 오늘 맥매스터 보좌관이 전화를 한 이유는 어떤 혼란이 생길 것 같으니까, 문제가 생길 것 같으니까 그걸 정리하기 위해서 전화를 한 것이죠.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사드 비용을 한국이 내라고 하는 구체적인 내용이 아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방위비 분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말한 것이니까 너무 사드 비용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시고 사드 비용은 원래 약속대로 간다.

사드 비용을 미국이 구체적으로 별도로 지불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트럼프 대통령의 말이 사드 비용 1조 원 내라는 이야기가 아니었으니까 그건 걱정하지 마라.

[앵커]
발언이 오해가 있었다 이런 내용인가요?

[기자]
그렇죠. 국가안보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말에 평지풍파가 일어났으니까 그런 설명을 하는 그런 기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뷰]
사실 사드 비용 문제보다는 지금 사드 비용 문제는 아직도 저는 살아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방위비 분담 문제와 관련이 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드가 왜 들어왔습니까? 급하게 들어온 이유는 북한의 핵 도발에 대한 무력시위 차원이거든요. 그러면 한미 공조가 상당히 중요한데 사드 비용 문제가 나오면서 북핵 문제에 대응하는 한미 협력 공조체제 문제라든가 이런 것들이 또 우리 국내적으로 심각하게 부각되니까 부담스러우니까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히는 어떤 그런 게 아니겠느냐 그렇게 생각이됩니다.

[앵커]
이런 얘기가 있었습니다. 동맹국들의 비용분담에 대한 자국민들의 여망을 염두에 두고 일반적인 맥락에서 나온 이야기다라고 했는데 일반적인 맥락이라는 것은 어떻게 해석해야 되는 겁니까?

[기자]
그 앞의 말이 사실 더 중요합니다. 동맹국들의 비용분담에 대한 미국인들의 여망. 그것은 미군이 일본, 한국, 독일 등지에 배치가 돼서 해당 국가, 동맹 국가를 지켜주고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에는 미국이 비용을 써서 동맹국들을 도와주니까 동맹국들은 돈을 내야 되는 게 아니냐, 이런 생각을 하는 거죠. 이것은 대선 기간에 얘기를 많이 했고 이 점에 대해서 오해는 정말 없습니다.

돈을 받아내겠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 입장인 건데 그 점에 대해서는 일본도 그렇고 한국도 그렇고 나름 방위비 분담금 제도를 통해서 우리가 성의를 표하고 있는데. 그리고 그것은 한미 간에 약속을 통해서 법적으로 해결하고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이렇게 말하는 것은 오해가 아닌가라고 설명하는 과정이거든요. 설명이 덜 끝난 겁니다, 한미 간에는. 지금 정상회담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또 미국 국방부 국무부의 주요 실무 책임자도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대선기간에 가지고 있었던 그 문제 인식, 한국이 주한미군의 활동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돈을 내지 않고 있다, 그 인식이 있기 때문에 그런 인식을 갖고 있는 미국인 유권자들을 고려해서 자기가 최선을 다해서 미국인들의 이익, 미국 우선주의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것을 좀 더 강조한 것이다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앵커]
오늘 미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 해명을 하면서 오해하지 말라 이런 입장을 정리한 것인데 그런데 돌이켜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 비용을 직접적으로 그 단어를 언급하면서 두 번이나 얘기하지 않았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깨끗하게 정리됐다. 이렇게 보기에는 또 무리가 있다는 시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뷰]
사실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마 소파, 그러니까 한미주둔협정을 아마 정확하게 보고를 못 받았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트럼프 대통령이 얘기한 10억 달러는 사드라는 무기체계의 운영 유지비용입니다. 그게 우리가 부지 대고 건설하는 비용은 우리가 댔거든요. 그런데 소파규정 5조에 보면 한국은 주한미군을 위해서 부지와 시설을 대고 그다음에 미군은 부대 운영 유지를 위한 이렇게 돼 있거든요.

만약에 그 10억 달러가 다시 현실화되려면 소파 규정의 개정이 필요한 거 아니겠느냐. 그러니까 우리에게 미군의 운영 유지비용을 부담할 수 있게 만들려면 규정이 바뀌어야죠. 그런 생각이 있다고 봅니다.

[기자]
운영과 관련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좀 더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드 한 개 포대의 비용이 한 15억 달러 정도 됩니다. 1조 5000억 원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1조 원에 대한 비용은 어쩌면 사드의 구입 비용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이미 국방부가 몇 년 지불 처리가 끝난 겁니다. 그래서 저것의 구입 비용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돈을 낼 필요가 없는데 트럼프 대통령의 머릿속에는 저 물건이 가격이 있는 것이죠. 물건을 텍사스에서, 미국에서 한국으로 보냈으니까 한국이 거기에 합당한 그만큼의 돈을 내라라는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 아마 구체적인 저 내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어디까지 이해를 하고 발언을 한 것인지는 지금 추정해볼 수밖에 없는 상황인 거고 워낙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업가 마인드이다 보니까 이런 발언도 다 뭔가 전략적인 측면이 있을 것이다라는 해석이 많더라고요.

[인터뷰]
그렇죠. 비즈니스 협상가다운 그런 형태를. 비단 이 문제뿐만이 아니지 않습니까? 지금 트럼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고 난 이후에 이뤄지고 있는 많은 안보 이슈에까지도 대부분 비즈니스 협상 식으로 접근하는 게 있다고 봐야 되겠죠.

[앵커]
비즈니스 협상가적인 전략이 많다면 우리가 대응할 때도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대응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떤 대응책이 필요한 겁니까?

[기자]
그 부분은 정말 어렵기는 한데 트럼프 대통령이 결국 자기 개인 생각만 가지고 미국 외교정책을 끌고 갈 수는 없습니다. 결국에는 측근 최고위 참모들과 협의도 해야 되고요. 그다음에 미 의회와도 또 협의를 해야 되고요. 또 다른 당과의 문제도 협의를 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한미 군 동맹으로 해서 한미 군 입장도 굉장히 중요하고. 이런 것들을 모두 다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결정이 나와야 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의 성격이 좀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또 거기에 민감하게 너무 바꾸는 것은 또 어떻게 보면 잘못된 길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것보다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그러니까 지금 말씀드린 몇 가지 요소가 있지 않습니까? 미국 외교정책 결정 과정에서 참여하는 세력들. 측근 참모들이 있고요. 의회에서의 공화당 세력이 있고요. 여론이 있고요.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우리가 조금 더 트럼프 대통령의 어떤 인식이라든가 정책의 선호 이런 것들을 바꾸면 될 것 같은데. 우리가 최근에 보면 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다음에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토론하는 걸 많이 봤을 겁니다. 그리고 미중 정상회담이 끝나고 나서 시진핑 주석에 대해서는 최고급으로 대우를 하면서 중국에 대해서 기존에 해 왔던 공격적인 언사들을 모두 빼고 있습니다.

오히려 타이완과 얘기하면서 지난 12월에 타이완과 이야기하면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버리는 얘기까지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최근의 인터뷰에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버릴 것이냐 물어보니까 아, 그렇지 않다. 나는 시진핑 주석과 먼저 전화통화하고 그다음에 이야기하겠다. 이렇게 보면 미중 정상회담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오해 또는 얼마나 많은 인식이 변경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 한미 간에도 정상회담이라든가 새로운 대통령이 되면 이런 부분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의 인식을 조금 더 우리에게 유리한 쪽으로 변경시키는 노력, 이런 것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또 가능하다 이런 것들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봅니다.

[인터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은 동맹들의 비용분담 문제는 맥매스터가 얘기를 했지 않습니까? 미국 국민의 여망이라고 했단 말이죠. 그러면 이게 지금 미국 백악관이나 정부 안에서 유럽과 한국, 일본과 같은 동맹들의 미군 주둔비용을 어쨌든 재조정, 인상하려는 그런 분명한 움직임은 있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하고 있는 말들이 전부 사실은 사드는 동맹 비용 인상을 하기 위한 어떤 가장 최근의 사례로써 들은 거 아니겠느냐 생각이 들지만 그러면 우리도 사실은 동맹 비용 문제, 주둔비용을 협상을 하는 어떤 그런 데도 올라갈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되는 게 뭐가 문제냐 하면 지금 최근 칼빈슨함도 들어왔죠. 그다음 잠수함도 들어오고 각종 전략 자산들이 어쨌든 북핵 위협에 대비하는 것은 맞지만 우리 한국을 보호하는 것도 충분한 이유가 되거든요. 그러니까 비용이 많이 드는 거예요. 그런 비용들이 아마 주둔지협상하고 관련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사드 문제나 북핵 문제나 지금 미국과 중국 간에 풀어야 될 문제가 상당히 많고 중국의 입장이 상당히 중요하지 않습니까?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에 대해서 언론 인터뷰에서 좋은 사람이다, 이렇게 표현을 했다고 해요.

[기자]
존경한다는 말도 거침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앵커]
어떤 전략일까요?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기간에 북핵 문제는 정말 쉬운 문제다. 자기가 대통령이 되면 금방 풀 수 있다, 그렇게 단언했습니다. 그 비결을 물어보니까 북한은 중국의 그야말로 똘마니에 불구한데 중국이 힘만 쓰면 바로 해결된다, 자기가 중국을 비틀어서 북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다. 이렇게 호언장담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모두 알다시피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그렇게 중국이 금방 북한을 튼다고 해서 북한이 말을 듣지도 않고. 중국이 미국이 팔을 튼다고 해서 비틀려지지도 않습니다. 그런 어려운 문제를 그렇게 이야기해놓은 상황에 있습니다.

그런데 미중 정상회담을 통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문제에 대해서 제안을 했을 때 시진핑 주석이 중국의 입장에서였겠지만 충분히 상황 설명을 하고 그것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어느 정도 상당히 납득을 한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대통령은 중국을 비틀어서 북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기본 콘셉트는 지키는데 시진핑 주석의 설명을 듣고 약간 수정을 해서 시진핑 주석이 어느 정도는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해서 미국이 뭔지 모르지만 도와주겠다, 그 말에 일리가 있다. 현재 이렇게 상황을 두고 보는 상황으로 저는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중 간의 만남을 두 스트롱맨의 만남이다. 얘기를 했고요. 워낙에 두 정상이 강하기 때문에 협상이 잘 안 될 거다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있었는데 지금까지 흐름을 보면 모종의 거래가 잘 될 것 같다 이런 또 긍정적 평가가 있더라고요, 어떻게 보십니까?

[인터뷰]
저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거래는 있었지만 합의되지는 않았다 이렇게 뵈는 거죠. 거래라는 것은 그러니까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대해서 환율조작국 지정이라든지 아니면 무역적자 해소라든지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세컨더리 보이콧이라든지 이런 다양한 경제제재 조치를 카드를 가지고 북핵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내가 이 카드로 중국과의 통상문제에서 어떤 압박을 할 수밖에 없다는 그런 거래를 했죠.

그러니까 시진핑은 그당시에 답은 하지 않았지만 돌아와서 아마 그 모든 것을 협의를 해보니까 사실상 직접적으로 미국의 요청을 들어주기도 어렵고 두 번째는 미국이 그런 요청을 했다고 해서 중국이 들어주면 중국은 미국의 하수인이 되는 거예요.

대국으로서 미국을 그냥 보좌하는 역할밖에 안 되니까 중국 국내에서 사실은 그것을 들어주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중국 입장에서는 일단은 지금과 같은 딜레마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은 북한을 끌고 협상장으로 나오는 것이 그러니까 미국 보고 좀 참아라, 그리고 내가 북한을 어떻게든 협상장으로 끌고나와볼게. 이런 사인이 지금 계속 중국에서 협상이라는 단어가 계속 흘러나오는 게 아니겠느냐 그렇게 보는 거죠.

[앵커]
외교를 거래라고 표현하는 게 적절할지는 모르겠는데 어쨌든 주고받는 게 있어야 협상이 될 수 있을 텐데요. 미중 간의 테이블에서 봤을 때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얻으려 하는 게 확실한데 시진핑 주석 입장에서는 어떤 부분을 얻으려고 하는 걸까요, 뭐가 제일 중요할까요?

[기자]
그것에 대해서는 이미 중국이 공공연하게 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 없이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이 원하는 것은 북핵 문제는 북한이 잘못하는 것도 있지만 한국과 미국 쪽에서 자극을 하는 문제도 있다,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인식 하에 북한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핵실험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라, 대신 한국과 미국은 연합군사 훈련을 중단해서 북한의 안보상의 우려를 일단은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분위기 마련을 해야 된다. 그다음에 그 단계가 지나면 이제 협상으로 들어가는데.

[앵커]
연합훈련도 마무리가 되잖아요.

[기자]
마무리됐지만 연례훈련이기 때문에 또 8월이면 을지훈련이 또 있습니다. 이런 것들에 대해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에 대한 토론을 해야 핵실험에 대한 톤 다운이 된다는 것이고. 이 단계가 넘어가면 2단계에서는 본격적인 대화협상이 되는데 비핵화라고 하는 하나의 주제와 평화협정이라고 하는
또 하나의 주제를 동시에 시작을 해서 근본적인 해결을 할 수 있다라는 게 중국의 입장이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오바마 행정부는 그것은 말이 안 된다. 어떻게 핵실험이라든가 미사일을 해서 도발을 하는 이런 사람들에게 훈련 중단이라고 하는 이런 보상과 같은, 굴복과 같은 조치를 할 수 있느냐. 그래서 거절한 거거든요.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이 그것을 또 제안한 겁니다.

지금 현재 상황에서는 물밑협상 내용 중에 분명히 중국은 미국에 대해서 연합군사훈련 중단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라고 지금 제시하는 중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 점에 대해서 아직 결론이 나지는 않은 것 같은데 앞으로 그런 점들을 우리가 지켜봐야 될 변수가 되겠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상당히 강한 발언을 많이 했습니다. 김정은 실수하고 있다. 이런 얘기도 하고 또 선제타격론까지 흘러나왔지만 결국은 새 대북정책 보면 대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게 아닌가 하는 얘기도 있고요. 어느 쪽 노선이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인터뷰]
아직은 대화와 협상이라는 것은 저는 중국을 끌어들이기 위한 어떤 그런 메시지라고 저는 보고 싶고요. 아직은 미국의 대북정책은 압박입니다. 압박이고 그 압박도 역시 마찬가지로 중국을 향해서도 압박하고 있는 거고. 그러니까 무력시위와 그리고 군사적 조치. 타격의 모든 옵션을 아직은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봐야 되겠죠.

[앵커]
압박 국면이 계속되고 있다고 분석을 해 주셨는데 그런 상황에서 북한은 또 도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김정은이 미사일에 집착하냐. 이런 얘기까지 나올 정도인데요. 북한이 도발을 지금 이어가는 이 배경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기자]
저는 조금 아까 말씀드릴 때 중국이 그야말로 물밑 협상을 주도하고 있다. 미국에 대해서, 한국에 대해서는 이렇게 제안을 하고 있고 북한에 대해서는 이렇게 제안을 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만약에 제 추론이 맞다면 그것은 중국이 제시한 어떤 대화와 협상을 위한 조건이 마음에 안 든다라고 하는 의사표현으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중국이 북한에 대해서 핵실험과 미사일실험 중단하라라고 제안을 했을 때 왜 한미는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한다는 말을 하지 않느냐. 그다음에 최근 북한에서 나오는 얘기 중에 모든 문제가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 때문에 나왔는데 왜 그 부분에 대해서 말이 없느냐라고 중국을 오히려 압박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한 상황 속에서 북한의 입장을 좀 더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앵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할 것인가. 한다면 조만간 할 것인가, 아니면 한다면 그리고 핵실험을 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가 상당히 궁금한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인터뷰]
사실은 저는 일단 6차 핵실험은 할 겁니다. 그런데 지금은 아니다라고 보는 거죠. 그러니까 지금 워낙 미국이 굉장한 무력시위를 하고 있고 또 그리고 사실은 우리 내부에서 일각에서는 미국이 군사적으로 북한을 타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지만 저는 그렇게 믿고 싶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은 그동안 수많은 독재국가의 독재자를 교체했고 수많은 불량국가들에 대해서 군사적 공격을 가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북한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렇게 보는 거죠.

사실은 북한이 미국의 무력시위에 고강도 도발. 그러니까 핵 도발이나 ICBM급 미사일 발사는 아마 자제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미사일 발사하는 것을 보면 미국이 당장 군사적 조치를 취할까 봐 거기에 대응조치를 하는 부분이 강하다 저는 그렇게 보거든요. 그러니까 엊그제 쏜 미사일도 결국은 그거는 대한 미사일이다, 그러니까 칼빈슨함전단이나 이런 쪽을 겨냥하는 게 아니겠느냐 그렇게 보는데요.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저는 북한의 궁극적 목표는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ICBM급 핵탄도미사일 개발입니다. 그것이 개발되지 않고 실전배치되지 않는 한 협상장에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어떻게 보면 미국이 지금과 같은 북한에 대한 압박을 언제까지 끌고 가겠느냐. 아마 그때까지 저는 북한은 참고 있지 않을까. 기회를 엿보면서. 그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6차 핵실험 준비가 거의 완료됐다라는 이야기가 상당히 오래전부터 많이 나왔죠.

[기자]
준비 완료된 것에 대해서는 몇 달 전부터 나온 얘기입니다.

[앵커]
보통 핵실험 준비가 완료되면 그 기간을 오래 가져갈 수 없다고 옛날에 그런 얘기가 들렸었는데 6차 핵실험을 언제까지 미룰 수 있는 건가요, 북한의 입장에서.

[기자]
그걸 지금 제가 여기에서 대답한다면 세상이 달라졌겠죠. 대답할 수 없지만 다만 지금 당장 단기적으로 보면 중국의 제안이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중국의 제안이 핵실험과 또 미사일 중단. 이것을 하는 대가로 한국과 미국은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이 부분에 대해서 김정은이 어느 정도 그럴듯하다 하면 조금 더 시간을 지연시켜 가면서 협상을 할 테고 만약에 일방적으로 핵실험을 중단하라, 무조건 중단하라. 이렇게 한다면 중단할 필요가 없죠. 곧,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하게 될 겁니다.

[앵커]
국제사회의 압박을 북한이 수용할지 이 부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맥마스터 국가안보보좌관이 사드 배치 비용에 대해서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는데요. 이 부분도 앞으로 논란이 어떻게 될지 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진무 YTN객원해설위원 그리고 왕선택 YTN통일외교전문기자 두 분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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