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北, 미사일 발사...軍 "제원 파악 중"

속보 北, 미사일 발사...軍 "제원 파악 중"

2016.05.31. 오전 09:5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북한이 오늘 새벽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지만 또 실패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우리 군은 현재 미사일 발사 관련 내용을 파악하며 북한군에 대한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세호 기자!

북한이 언제 미사일 발사했습니까?

[기자]
북한이 오늘 새벽 5시 20분쯤 원산 지역에서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군 당국은 현재 미사일의 정확한 제원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군은 현재 가용 가능한 정보 자산을 동원해 북한군의 추가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감시 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어제 오후부터 북한군의 탄도미사일 발사 징후를 추적해 왔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15일과 28일, 노동당 대회를 앞두고 무수단 탄도미사일 발사를 잇따라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능력을 과시하려다 체면을 구긴 북한은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이번 발사를 감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 한달 동안 미사일 발사기술을 어느 정도 보완을 했던 것으로 보이지만 역시 결과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일본 정부 역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징후를 미리 포착하고 어제부터 요격 준비에 나섰습니다.

일본 정부는 자위대에 파괴조치 명령을 내렸고, 이에 자위대는 이지스함을 배치한 데 이어,

지상에는 요격 미사일 PAC-3 미사일 부대를 배치했습니다.

군 당국은 북한이 노동당 대회 이후 우리 측을 향해 군사 회담 제안 등 대화 공세를 이어 오면서,

다른 한편에서는 탄도미사일 발사 이외에 국지 도발 등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