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황금평 합작 전면 재검토...배경은?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 대외팀장]

중국 황금평 합작 전면 재검토...배경은?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 대외팀장]

2012.06.25. 오후 5: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지난해 북한이 중국과의 경제협력의 상징물로 야심차게 추진했던 황금평 개발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중국정부의 판단에는 어떤 배경이 있고 앞으로 북중경협에 영향은 어떨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 대외팀장께서 나오셨습니다.

[질문1]

중국과 북한이 지난해 착공식을 진행한 황금평 개발사업, 어떤 사업인지 먼저 소개해주시죠.

[질문2]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010년과 지난해 여러차례 방중을 통해 성사시킨 북중 경협의 상징이기도 한데요.

김정일 위원장이 황금평 개발에 공을 들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질문3]

지난해 말에는 투자를 위한 황금평 경제지대법까지 제정했는데, 최근에 중국 중앙정부에서 이 사업을 전면 재검토 하겠다 이렇게 나온거죠?

[질문4]

황금평에 투자하기로 했던 랴오닝성과 단둥시의 투자 계획을 백지화한건데요.

그렇다면 전면 재검토에 그치는게 아니라 사업이 무기한 지연될 가능성, 또 무산될 가능성도 있지 않습니까?

[질문5]

중국이 방침을 바꾸게 된 계기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6]

그러니까 중국 입장에서는 처음부터 황금평 개발사업에 대해 탐탁치 않았다는 것 아닙니까?

애초에 황금평 합작에 합의한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질문7]

황금평에 대한 중국의 투자를 받아내는 대신 북한은 나진항 부두 사용권을 중국에 주기로 했던 건데요, 이 부분은 여전히 유효한 겁니까?

[질문8]

북한으로서는 북중경협의 대표적인 첫 사업이 결렬된 셈인데, 아무래도 면이 안 서게 됐습니다.

어떤 타격을 입었다고 보면 되겠습니까?

[질문9]

중국 당국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해도 북한과의 협의를 거쳤을 것으로 관측되는데요.

북한이 황금평을 당분간 포기하는 대신 중국과 어떤 협상을 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10]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당분간은 북한에게는 중국과의 경협이 거의 유일한 희망이 될텐데요.

앞으로 북중경협 방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