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나꼼수'가 총선에 미친 영향은?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트위터·'나꼼수'가 총선에 미친 영향은? [장덕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2012.04.13. 오후 2: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최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나 '나꼼수'와 같은 팟캐스트 방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선거에서 이같은 SNS나 팟캐스트 방송이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4·11 총선에서 SNS와 팟캐스트 방송의 영향은 어느 정도였는지, 서울대 사회학과 장덕진 교수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1]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나 팟캐스트 방송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는 건 분명한 것 같은데 이번 선거를 앞두고도 다양한 이슈들이 터져나왔죠?

[질문2]

하지만 이번 선거를 앞두고는 SNS나 팟캐스트 방송이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3]

SNS 공간에서는 보수 성향보다는 진보 성향의 정치인들이 더 많은 활동을 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보니, 새누리당이 가장 많은 의석을 차지한 이번 선거에서는 영향력이 미미했다는 평가들이 나오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4]

특히 SNS나 팟캐스트 방송 같은 경우에는 같은 성향의 사람끼리 소통하려는 경향이 강해서 성향이 다른 사람 사이에는 별로 소통의 효과가 없다는 지적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5]

그렇다면, 팟캐스트 방송보다는 SNS를 통해서 다양한 성향의 사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효과가 훨씬 더 크다고 봐야겠군요?

[질문6]

실제 과거 선거나 정부 정책 등에 대해서도 SNS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한 사례들이 있었나요?

[질문7]

그럼 올해 12월 치러질 대선을 앞두고는 이같은 SNS와 팟캐스트 방송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